CT 촬영 두 번으로 암 위험이 높아지나요?

이OO • 2026.05.24

1월20일신장방광ct촬영5월25일복부ct촬영방사선피폭혹시암걸리는지요걱정되서요

영상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영상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2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CT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CT 한 번당 방사선 조사량은 5-10mSV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을 합쳐도 대략 10-20mSV 정도로 추정됩니다.

    방사선 조사량에 따른 암 발생 위험률은 100mSV를 초과하는 경우에 생애 암발생률이 0.5%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이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참고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연 방사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1년간 자연에서 피폭되는 방사선량이 약 2.5mSV 정도입니다. 의료진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3~4번까지는 CT를 찍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매우 낮으므로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영상의학과 관련 질문

  • 구강성교로 구강암 위험이 높아지나요?

    진짜 맨날 365일 내내 구강성교 하고있는데요 std상 유레아파붐 가드넬라 나오고 피곤할땐 칸디다 나오고 현재는 칸디다 없구요 근데 구강성교 하면 구강암 두경부암 생긴다는데요ㅠㅠㅠ... 남자친구가 외부상 곤지름 없으면 전 구강암 걱정 덜 해도됄까요?ㅠㅠㅠ 목 구멍에 빨간 동그라미가 몇개 생겨서 ㅠㅠ

    성 고민

    2025.09.02
  • 경구피임약 복용 시 유방암 위험이 높아지나요?

    엄마가 호르몬으로 인한 유방암에 걸렸었고, 3년정도 어직은 재발하진 않으셨습니다 제가 경구피임약을 2년 넘게 먹고있는데 그렇다면 제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

    성 고민

    유방

    2025.11.21
  • 하루에 여러 번 관계 시 질염 위험이 높아지나요?

    관계를 하루에 다회 갖으면 질염에 걸리기 쉬운가요?

    성 고민

    질염

    2025.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