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촬영 두 번으로 암 위험이 높아지나요?
1월20일신장방광ct촬영5월25일복부ct촬영방사선피폭혹시암걸리는지요걱정되서요
1월20일신장방광ct촬영5월25일복부ct촬영방사선피폭혹시암걸리는지요걱정되서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CT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CT 한 번당 방사선 조사량은 5-10mSV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을 합쳐도 대략 10-20mSV 정도로 추정됩니다.
방사선 조사량에 따른 암 발생 위험률은 100mSV를 초과하는 경우에 생애 암발생률이 0.5%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이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참고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연 방사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1년간 자연에서 피폭되는 방사선량이 약 2.5mSV 정도입니다. 의료진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3~4번까지는 CT를 찍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은 매우 낮으므로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진짜 맨날 365일 내내 구강성교 하고있는데요 std상 유레아파붐 가드넬라 나오고 피곤할땐 칸디다 나오고 현재는 칸디다 없구요 근데 구강성교 하면 구강암 두경부암 생긴다는데요ㅠㅠㅠ... 남자친구가 외부상 곤지름 없으면 전 구강암 걱정 덜 해도됄까요?ㅠㅠㅠ 목 구멍에 빨간 동그라미가 몇개 생겨서 ㅠㅠ

엄마가 호르몬으로 인한 유방암에 걸렸었고, 3년정도 어직은 재발하진 않으셨습니다 제가 경구피임약을 2년 넘게 먹고있는데 그렇다면 제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

관계를 하루에 다회 갖으면 질염에 걸리기 쉬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