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7/11 장염 관련 증상이 나타났고 7/18 증상이 심해져 진료를 받아 치료 후 지속적으로 복부 팽만감, 가스 참, 울러거림 증상이 한달가까이 지속되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장염 후 후유증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장염은 장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소화 기능에 일시적인 장애를 남길 수 있어요.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아도 장내 세균총 변화로 인한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나 장 운동성 저하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과민성 장 증후군같은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복부팽만, 가스, 복통, 설사 혹은 변비가 오고, 공복 시 울렁거림과 같은 증상이 흔하게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균성 장염이였을 경우에는 회복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또한 밥을 먹고 나서 많이 걸으면 가스가 배출되고 괜찮은데 공복 상태에서 오히려 울렁거림이나 가스 차는 게 더 심한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식후 가스 배출로 증상이 나아지는 것은 장운동이 활성화되어 장내 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공복 시에는 위장 운동이 느려지고 위산과 소화액 분비가 불규칙해지면서 울렁거림이나 가스 팽만감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신체 활동량 감소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은 장염 후 남은 기능성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높지만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전문적인 치료와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한달 동안이나 소화불량, 과도한 가스, 울렁거림 증상이 반복되고 계시다면 내과, 소화기 내과 병원에 방문해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