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조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OO • 2026.01.10

재작년쯤 대학시절 학업으로 인해 원형탈모가 생겼었어요. 금방 치유됐지만 그때 탈모라는 충격을 처음 받았고 그 뒤로 작년 겨울까지 과하게 머리 빠짐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있어요. 가슴까지 오는 긴머리를 단발로 짜르며 그나마 머리 빠짐에서 벗어나고자 했는데 조금만 머리가 빠지는 거 같으면 내가 탈모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극심한 불안감이 몰려와요. 한의원에서 검사했는데 스트레스도 높고 몸에 열이 많아서 남들에 비해 더 예민해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딜가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몸도 좋아지고 탈모도 안 생기고 뭐든 다 스트레스와 관련지어 말하던데 저는 근데 딱히 제가 스트레스 받고 있다 생각하진 않아요. 그런데도 머리가 빠지거나, 여드름이 올라오거나, 생리 불순이 생길때마다 내가 스트레스 조절을 못하나? 하는 생각에 너무 다운이 됩니다. 스트레스 조절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대인들 중에 스트레스 안 받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제가 너무 정신이 취약한걸까요?

우울증스트레스ADHD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1.1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탈모와 스트레스에 대한 고민이 느껴집니다. 스트레스는 자각하지 못하더라도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스트레스 조절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1.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면: 하루 7-8시간의 양질의 수면은 신체 회복과 스트레스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3. 명상과 호흡 운동: 깊은 호흡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현재에 집중하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4. 건강한 식습관: 채소, 과일, 곡류를 골고루 섭취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취미 활동: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아 실천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질문자님이 정신적으로 취약하다기보다는, 현대인 대부분이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오히려 자기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만약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속적인 지장을 준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심리 상담사와의 상담도 고려해보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더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 관련 질문

  •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중단 및 용량 조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소트트레티노인 9개월간 180알정도 먹었는데 휴식기를 가져야할까요? 근데 7월부터 또 먹어야 할 것 같아서 7월부턴 양을 늘려야할 것 같은데 그 전까지 중단하고 7월부터 늘리면 될까요? 9개월간 4개월정도 매일 먹고 나머지 달은 주 2~3회 먹으며 적응기를 가졌습니다. 현재는 주에 2회정도 먹고 있습니다. 잠시 중단하거나 복용알을 줄이는게 도움이 될까요? 그렇다면 기간은 어느정도 일까요?

    여드름/피부염

    2025.05.22
  • 독감에 걸렸을 때 방 온도 조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독감에 걸렸는데, 따뜻하게 있으면 체온이 39도가 넘게 올라가는데 방 온도를 어느정도로 맞추는게 좋을까요?

    감기/몸살

    독감

    발열

    2024.12.19
  • 직장 스트레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직장 스트레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2023.07.2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