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후 손목과 엄지 부위 통증 원인은?

조OO • 2026.04.05

볼링을하다가 손목이랑 엄지손가락이랑 엄지손가락근처 손바닥 누르면 아프고 힘주지못하고 통증이 너무와 4일째야 힘차게 꽉 쥐면 아프고 밤에 통증 와… 힘이안들어가 보호대 해도아파 의사쌤은염증인거같다고 했어 근데 아파...통증오고 뭐가능성있어??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볼링 후 손목과 엄지 부위에 통증이 있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볼링은 무거운 볼을 반복적으로 던지는 활동으로 손목과 손가락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운동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볼링 중 과도한 힘이나 부적절한 자세로 인해 발생한 급성 염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도 염증이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네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원인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건초염: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을 감싸는 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 부위의 건초염(드퀘르벵 건초염)은 엄지를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인대 손상: 볼링 중 손목이나 손가락에 순간적으로 강한 힘이 가해지면 인대가 늘어나거나 부분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증, 부기,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근육 염좌: 손목이나 손의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잘못된 자세로 사용되어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관절 주변 염증: 반복적인 동작으로 관절 주변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호대를 착용하고 계시지만 여전히 통증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충분한 휴식: 볼링과 같이 손목과 손에 부담을 주는 활동은 당분간 피하세요.

    2. 냉찜질: 통증 부위에 하루 3-4회, 15-20분씩 냉찜질을 해주세요. 이는 염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압박: 적절한 보호대나 붕대로 손목을 지지해주세요. 단, 너무 꽉 조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거상: 가능한 손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여 부기를 줄이세요.

    5. 진통소염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 통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1-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물리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손목과 엄지 부분 피부 가려움,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제부터 유독 손목이랑 엄지랑 이어지는 부분 피부가 아무이유 없이 가려운데 원인을 알 수 있을까요..

    피부과

    2024.07.02
  • 손목과 엄지 손가락 밑에 통증이 있습니다.

    제가 손목에 통증이 있게 된지 한 4년에서 5년 정도 되었습니다. 왼쪽 손목인데 그냥 손을 많이 써서 그런가 보다 하고 매번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한 1년여 전부터 조금만 움직여도 관절에서 두둑 두둑 소리가 나고 또 엄지 손가락 밑에 쪽 살에 통증이 생겻습니다. 동네에 병원이 있기는 하지만 너무 불성실한 진료에 질려서 더이상 가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방치하기엔 상태가 너무 안좋게 느껴져서요 핸드폰을 들고 있기도 힘들 정도로 통증이 있고 주먹을 꽉 질수도 없게 힘이 안들어 갑니다 손목부터 팔꿈치까지 통증이 있구요.

    통증

    손목통증

    2023.09.14
  • 손목과 엄지 두덩이 통증, 스테로이드 부작용인가요? 치료를 계속해도 되나요?

    손목과 엄지 두덩이 아파서 정형외과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왔는데 어느날부터인가 손이 점점 백반증처럼 부분부분 하얗게 변하고 피부가 살짝 꺼지고 하얀게 번지고있어요..ㅠ 스테로이드 부작용인가요? 아직 손이 아픈데ㅜㅜㅠ 치료를 못 가고있어요.. 계속 치료해도 되는건가요? 오른손왼손 비교 사진입니다

    +1

    정형외과

    손목통증

    2023.10.17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