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손목부터 시작하여 온몸으로 퍼진 가려움과 두드러기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증상은 급성 전신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상황은 손목부터 시작된 가려운 발진이 시간이 지나면서 온몸으로 확산되고 심한 가려움이 있으며, 찬물 샤워 후 증상 다소 완화된 상태인데요.
말씀해주신 내용과 피부에 일어난 발진 양상으로 볼 때, 현재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급성 전신 두드러기의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여요.
이는 음식이나 약물, 땀, 온도 변호, 직업성 자극물 등 특정 물질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처음엔 국소적으로 시작했다가 전신으로 번지는 양상이 흔하며, 찬물로 증상이 완화되는 점도 두드러기의 특징과 부합해요.
또는 제빵실에서 사용하는 밀가루, 효모, 세제, 장갑, 땀 등이 원인으로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의 가능성도 있는데요.
손목은 장갑과 소매 사이의 접촉 지점으로, 첫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에요.
실내 근무이고 햇빛 노출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햇빛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오늘 새롭게 드신 음식이나 약물은 없으실까요?
일단 가려움이 심하고 전신으로 번졌다면,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를 구입하여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고, 이미 복용 중이라면 1~2일 더 지켜보되 증상이 악화되면 바로 병원 진료가 필요해요.
냉찜질 및 찬물 샤워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나, 지나치게 차갑지 않게 해주세요.
향이 강한 비누, 샴푸, 로션 등 사용은 자제해주시고, 밀가루, 세제, 장갑 속 땀 등 피부 자극이 될 수 있는 물질은 피부가 호전될 때까지 최대한 피해주세요.
48시간 이상 증상 지속, 호흡 곤란, 눈/입술 부기, 열 동반 시 반드시 병원 방문이 필요한데요.
집에 갖고 계신 항히스타민제가 있으시다면 바로 복용을 하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만약 항히스타민제가 없고 현재 밤 시간이라 구입할 약국이 근처에 없으며, 두드러기가 계속 퍼지거나 심한 가려움이 동반되는 경우, 얼굴로 번지는 경우엔 가까운 응급실에 내원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어요.
급성 전신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한 두드러기라면, 항히스타민제 주사 투약으로 빠르게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두드러기 양상과 경과를 관찰해보시면서 증상이 심하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