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초기에 배가 차 있어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복부 팽만과 난소에 물이 찬 상태는 난소과자극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특히 배란유도제와 같이 난포 성장 주사를 사용하신 경우에는 흔히 생길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난소 과자극 증후군은 여러 개의 난포들이 자라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자연적인 배란의 경우에 비해 몇 배 또는 수십배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이토카인 (Cytokine)이라는 물질들이 분비되면 혈관의 투과성을 증가해 증가한 혈관의 투과성으로 인해 혈관 내에 있던 단백질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삼투압에 의해 혈관 내에 있던 물은 혈관 밖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걸 말합니다.
치료법은 증상 호전과 혈전 예방 목적이 주이며 이온 음료를 마시고 압박스타킹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복수 천자나 수액 요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 팽만, 메스꺼움, 숨이 가쁘고, 복수가 찰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경증~ 중등도에서 자연회복되지만 임신이 된 경우 증상이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만약 숨이 많이 차거나, 급격한 체중 증가, 복부의 통증이 심하고 소변이 줄어드는 현상이 생긴다면 다니는 산부인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런 증상이 없다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과한 운동과 장시간 서 있는 것은 피하고 다음 주에 산부인과에 방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