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감정을 못 느끼고 자신의 감정도 표현 못하는 상태는?

윤OO • 2025.12.19

타인의감정을 느끼지못하고 자신의감정을 표현못하는상태는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1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타인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도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는 감정 둔화 또는 정서적 무감각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1. 심리적 방어기제: 극심한 스트레스나 반복적인 심리적 압박을 받으면 감정을 둔화시키는 방어기제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2. 정신건강 문제: 우울증,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감정 억압의 습관화: 오랜 기간 감정을 억누르거나 무시하는 습관이 형성되면 감정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대인관계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태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심리 상담사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회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 관련 질문

  • 감정표현이 어려워 무의식적으로 주지화하는 문제, 해결 방법은?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에게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어렸을 때나 지금이나 제가 화내거나 울면 엄마가 공감해주지 않습니다. 엄마는 엄마 본인의 감정이 제일 중요하고 그러다 보니 제가 슬픈 감정을 내 비추면 저와 같이 웁니다. 그래서 항상 기쁜 감정만 표현했고 우울증 약을 먹기 전까지 진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까먹었습니다.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해서 숫기가 없고 착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엄마는 제가 이성적이고 감정적이지 않다고 부러워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무의식적으로 주지화를 했던 것 같습니다. 사람과 대화를 할 때,공부를 할 때 항상 불안,걱정의 감정을 느끼고 있었지만 상황과 감정을 따로 분리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공부나 사람과 대화할 때같이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무의식적으로 주지화해서 집중하면 감정을 잘 의식하지 않게 됩니다. 어떡게 해야 무의식적으로 주지화 하는 걸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스트레스

    +1
    2024.02.28
  •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고 허무한 일상, 어떻게 극복할까요?

    많은 감정을 몸이 정보로써 받아들이는데 밖으로 표출할수 있는건 기쁨 밖에 없는거 같아요 온라인 친구들에게는 분노라는 감정까지도 표출이 되는데 뭐랄까 그러고 나면 하루가 허무해져요 감정도 재대로 표출못하고 항상 아싸,찐따 취급도 받는거 같구요 계속 이렇게 의식하다보니 사람들에게 벽을치고 있는거 같더라구요 상담해줄친구들도 없고 심리상담도 의미가 없는거 같고 맨날 웃으며 지내는데 웃는게 웃고 싶은게 아니라 어떤감정을 느끼든 웃어버리는거라 웃을때마다 자신에게 위화감도 들구요

    정신건강

    2023.11.24
  • 감정이 표출되고 오락가락하는 병이 있을까요?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 표출되고 감정이 오락가락 하는 병이 있나요?

    정신건강

    2024.01.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