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입구에 돌기가 곤지름일까요?
질 입구부분에 돌기가 만져지는데 곤지름일까요...?
질 입구부분에 돌기가 만져지는데 곤지름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 입구에 돌기처럼 만져지는 게 있을 때, 걱정이 많이 되시죠.
특히 곤지름(생식기 사마귀) 같은 질환을 떠올리게 되면 더 불안하실 수 있고요.
먼저 곤지름은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은 닭볏처럼 오돌토돌하거나, 피부색 혹은 분홍빛의 돌기가 "군집"을 이루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지거나 퍼지기도 하고요.
그런데 보여주신 사진상 곤지름 특유의 수포가 보이지 않고, 돌기만 만져지는 정도라면 반드시 곤지름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질 입구 주변은 해부학적으로 원래 울퉁불퉁하거나, 선천적으로 작은 돌기 같은 게 만져질 수 있어요.
특히 바톨린샘, 피지샘 돌출 등도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그렇지만 이전에는 없던 돌기가 새로 생겼다든가, 만졌을 때 아프거나 가렵거나, 분비물이 함께 있거나, 혹은 최근 성접촉 이력이 있으시다면 곤지름 등 성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 꼭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려요.
간단한 진찰로 대부분 곤지름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고, 필요하면 HPV 검사도 병행할 수 있어요.
곤지름은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는 게 중요하니까요.
혹시 증상이 너무 애매하거나 병원 가기 망설여지신다면, 시간대별로 변화가 있는지, 퍼지는 경향이 있는지, 가렵거나 통증이 동반되는지도 잘 관찰해보시면 좋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곤지름(콘딜로마) 증상, 남성 곤지름, 여성 곤지름, 원인, 치료법, 검사법 모두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6/8(목)에 bcg 접종을 하였는데, 1주 후에 b형간염 2차를 맞추어도 괜찮나요? 아니면 텀을 더 두고 맞추어야 하나요?
25년1월2일 출산한 신생아 예방접종이요. 1월31일 결핵(BCG) 접종 3일후 2월3일날 B형간염 2차 접종해도 아기한테 괜찮을까요?? 기간이 너무 짧다면 B형간염 2차 접종을 언제쯤 맞는것이 좋을까요?
신생아 B형간염 1차를 10월 31일에 접종하고 BCG는 아직 접종전인데 B형간염 2차를 12월 4-6일쯤 접종하면서 BCG접종을 해도 될까요? BCG가 너무 늦어지는걸까요? 아니면 B형간염 2차를 11월 29일에 BCG랑 같이 접종하기엔 B형간염접종이 불가능한가요? 이왕이면 두개를 같이 접종하고 싶은데 방문하는 소아과가 BCG 피내용을 수-금오전에만 해서 날짜를 언제쯤으로 잡아야할지 모르겠어요. 아니면 그냥 소아과를 따로 2번 방문하는게 좋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