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방수 네임스티커를 젖병세척솔에 붙여서 약병, 젖병을 씻는데 괜찮을지 문의를 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아기들에게 사용하는 네임스티커를 붙인채 약병과 젖병을 씻는데 괜찮을지 걱정이 되시는 상황으로 보여요.
BPA-Free, RoHS 기준을 충족하는 방수 네임스티커를 젖병 세척솔에 붙여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BPA-Free 라는 것은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Bisphenol-A (BPA)가 함유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젖병, 장난감 등 아기 제품에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안전 조건으로 볼 수 있어요.
비스페놀은 내분비계 교란 및 아기 뇌 발달, 생식기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에요.
RoHS 는 유럽에서 정한 유해물질 제한 지침으로 납, 카드뮴, 수은, 브롬계 난연제 등 10가지 유해물질의 사용을 제한해요. RoHS 기준 통과 제품은 전자기기나 플라스틱 제품에서도 상대적으로 인체에 해롭지 않은 수준이라는 의미해요.
따라서 이러한 기준이 부착된 제품이라면 유해물질 위험은 낮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다만 방수 네임스티커를 젖병 세척솔에 붙여서 사용한다고 하셨는데요. 세정제와 스티커가 자주 접하고 물에 닿을 경우 플라스틱 코팅제나 잉크 성분이 용출될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마찰도 가해질 경우 아주 미세하게 묻어날 가능성도 있지만, 닳거나 하지 않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수준으로 판단되어요.
단순히 방수 스티커를 솔에 붙인 정도로, 5개월간 사용했다고 해서 뇌나 지능에 큰 영향을 주는 수준의 변화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유해물질에 노출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가장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는 호흡기 알레르기나 접촉성 피부염 , 소화불량, 묽은 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드물지만 일부 호르몬 교란 가능성도 있어요. 하지만 아기가 증상이 전혀 없었고 실질 노출량도 아주 미미한 정도였을 것 같아 나중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어요.
고농도의 유해 화학물질이 지속적으로 체내에 축적될 경우 뇌나 심장 등에 해를 끼칠 수는 있으나 스티커 간접 노출로 인해서 이러한 영향을 주지는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지능저하나 심장질환, 소화기관 이상은 일정량 이상의 독성 물질에 반복적 노출될 때 나타나요.
현재까지 아기가 건강하고, 발달 이상 없다면 후일에 문제 생길 가능성도 매우 낮으므로 걱정을 조금 내려놓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 세척도구에는 접착물이 없이 사용하거나, 스티커 등을 붙이지 마시고, 세척솔을 자주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