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인격장애와 특정행위에 대한 공감 가능할까요?
반사회적 인격장애도 특정행위에 대한 공감이나 죄책감이 느끼는것이 가능할까요? 무조건이란건 없다고 들었는데
반사회적 인격장애도 특정행위에 대한 공감이나 죄책감이 느끼는것이 가능할까요? 무조건이란건 없다고 들었는데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자신의 이득을 위해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똑같이 행동하지는 않기 때문에, 특정 상황이나 관계에서는 공감이나 죄책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 환경, 그리고 그들이 가진 다른 심리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무조건 공감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으며, 일반적인 경향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진단 받았는데 소시오패스도 가끔씩 죄책감을 느낄수 있을까요? 원래 거의 안 느끼는데 어제 할려고했던 짓이 죄책감이 느껴져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몸에서 무언가 빠져나간 느낌 항상왔던 곳이 낯설고 불쾌한 감정드는데 뭐라고 설명을 할수가 없음 괜찮아 하다가 아니야 돌겠다 하다가 또 괜찮아 하다가 혼자 마음속으로 반복 대화하다가 침묵하고 그런상태 병원에선 해리장애가 의심된다고 하지만 해리장애는 인격장애 중에 반사회적 인격장애라 들었는데 그럼 범죄자가 가진 감정을 느끼는 걸까?
사이코패스들이 자신이 직접 슬픈 영화를 볼 때는 전혀 공감을 못하는데 유튜브 동영상으로 슬픈 영화를 보고 있는 어떤 사람에 대한 영상을 보고 있을 때는 공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유영철도 실미도 영화를 보면서 흐느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인지적 공감이 가능하다면 당연히 감정적 공감도 일어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인지가 즉 이해인데 타인이 왜 우는지 이해한다면 당연히 공감 반응도 일어나는 법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