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입 안의 덩어리는 하마종의 가능성이 있어요.
하마종은 점액낭종의 일종인데, 혀 밑에 있는 침샘(설하선)의 침이 고인 물혹이에요.
침샘에서 침이 만들어지면 입 안으로 분비되어 나와야 하는데 침이 나오는 구멍이나 관이 막히면 침이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점막 아래에 물혹 모양으로 고이게 돼요. 이를 점액 낭종, 하마종이라고 해요. 침이 나오는 길이 막히는 이유는 염증이나 작은 상처로 생각되며 입이 건조할 경우 더 잘 생겨요.
점액 낭종은 입술이나 입 안 어디에나 생길 수 있고 주로 입술, 혀, 목 구멍 안쪽에 자주 생겨요.
모든 병이 그렇지만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대부분의 작은 점액낭종은 간단한 수술로 제거가 가능해요. 간혹 원인이 되는 침샘이 잘 제거되지 않거나 상처에 있는 다른 침샘에 문제가 생기면 재발하기도 해요.
이명은 외부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귓속 또는 머릿속에서 소리를 느끼는 현상을 말해요.
이명은 청각기관 자체에서 생기는 청각성과 비청각성으로 니누어져요.
노화, 소음에 의한 손상, 만성중이염, 약물, 뇌신경 종양 등에 의해 청각 기관이 손상되어 이명이 발생 할 수 있어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 질환, 혈관의 기형, 혈관성 종양, 빈혈, 갑상선 질환, 당뇨, 근육의 경련, 외이도의 막힘, 턱관절이나 목뼈의 이상 등 비청각성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요.
다양한 원인이 많기 때문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받아야해요.
원인에 따라 약물, 이명 재훈련 치료, 보조기구 사용 등 치료를 할 수 있어요.
과로, 스트레스, 큰 소음 노출, 카페인, 니코틴, 짠 음식을 피하는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해요.
보통 조용한 장소에서 크게 느껴지므로 적막을 피하고 적당한 소음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이명과 입 안 덩어리 증상은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 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시간이 없고 바쁘시더라도 꼭 가셔서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유 드릴게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