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멘탈 큰일났어요

민OO • 2022.11.02

제가 작년에 삼수를 했는데 omr실수로 국어에서 미끄러졌습니다 국어빼고 정말 괜찮은 성적이라서 이번년도 상반기에 돈벌고 하반기에 반수 다시 하는데 한 과목만(화학)은 제가 아무리 노력해도 도저히 2등급이 안됩니다 자신감을 갖고 싶어서 자신있는 다른 과목을 해도 그 과목조차 긴장을 해서 평소 되는 문제도 안풀려요 그래서 더 불안해지는 악순환에 오늘 하루가 낭비됐다는 생각에 더 불안해져요 그래도 끝까지 해보지만 시간이 2주밖에 안남아서 더 불안해지고 연쇄적으로 멘탈이 약해지는 게 느껴져요 하루 종일 손발이 차갑고, 긴장했을 때처럼 심장이 벌렁거리는 게 온몸으로 느껴져요 방금은 구토를 했고, 공부하는데 집중도가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지금 제 상황이 의료적인 도움을 받는 게 맞을까 의문이지만 어쩌면 이 상황을 극복하셨을 분들께 조언을 얻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스트레스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2.11.0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수능이라는 인생의 큰 이벤트를 여러 차례 겪으시며 실수를 한 적도 있으시니 다가오는 수능이 얼마나 부담스럽고 불안하실까요. 지금의 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보여져요. 우선 불안이라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돼요. 누구나 수능 시험을 앞둔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들기 마련이며, 무조건 불안감에서 벗어나려 애쓰는 것은 오히려 더 불안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어요. 이러한 불안감은 나만이 아니라 모든 수험생이 비슷한 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인지하고, 지금 이 순간 내가 느끼는 불안을 당연한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는 그대로 스스로의 감정을 바라볼 때 오히려 감정에 대한 통제감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또 현재의 불안을 있는 그대로 느끼면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내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돼요. 결과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은 현재 내가 발휘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이라도 집중과 노력을 다하는 것이 결국에는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해요. 수능을 앞두고 불안감이 크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여 의약품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으나,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앞두고 약의 부작용 등에 대해서 더 걱정하게 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우선은 나의 마음부터 돌아보고 다독여주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 비대면 진료 관련 정부 정책이 변경되어, 일부 환자만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닥터나우 앱에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비대면 진료 받아보세요!

365일 24시간 내내 가능해요

소개 이미지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