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의심(39도 고열, 구토, 무기력) 응급실 가야할까요?
수포나 다른 증상은 안보이는데 열이 오늘 낮부터 38-39 해열제를 먹여도 내려가지 않고 자꾸 자려고 하고 아무것도 안먹고 힘들어합니다. 저녁에 구토 두 번을 했는데 응급실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수포나 다른 증상은 안보이는데 열이 오늘 낮부터 38-39 해열제를 먹여도 내려가지 않고 자꾸 자려고 하고 아무것도 안먹고 힘들어합니다. 저녁에 구토 두 번을 했는데 응급실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수족구병은 한자 뜻 그대로 손, 발, 입안에 물집이 생기는 바이러스 질환이에요. 감염된 사람의 침, 호흡기 분비물, 물집의 진물, 대변과 직접 접촉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입에 넣으면 감염이 일어나요. 여름과 가을에 흔히 유행하고 주로 6세 이하 영유아에게서 잘 발생해요. 전염력이 강해서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단체 생활을 하는 아이는 특히 조심해야 해요. 증상은 3~7일의 잠복기가 지난 후 나타나요. 하지만 잠복기에도 전염성이 있어서 수족구병이 쉽게 퍼지는 원인이 돼요. 처음에는 열이 나고 컨디션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처럼 보여요. 그러다가 입안, 혀, 입술에 궤양이 생기기 시작해요. 손과 발에도 물집이 생겨요. 입안에 생긴 궤양으로 통증이 심하면 아이가 음식을 잘 안 먹으려 할 수 있어요. 또 열이 심하면 경련을 하는 일도 있어서 잘 관찰해야 해요. 대게 7~10일 이내에 저절로 좋아지지만 드물게 뇌척수막염, 뇌염, 심근염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수족구병은 근본적인 치료 약이 아직 없어요. 열이 나면 해열제로 열을 조절하고, 입안 통증이 심해서 먹기 힘들어하면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해요. 아이가 입안 통증으로 음식이나 물을 거부한다면 탈수와 저혈당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니 수분을 소량씩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분유를 먹는 아이는 물을 조금 더 먹이고, 돌이 지난 아이는 시원한 물이나 묽은 음료수를 주세요. 음식은 부드러운 것이 좋아요. 탈수가 계속되고 소변량이 줄어들면 수액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현재 고열 증상으로 아이가 많이 힘들 것 같아요. 고열이 지속되면 열성 경련이 있을 수도 있고 탈수가 나타날 수 있어요. 가까운 병원에 가서 대면 진료를 추천 드려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질환에 해당하는지 확답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남편이 뭐때문인지 38.7-39.2 고열이 반나절 동안 계속 반복되네요ㅠㅠ 몸살 감기약을 7시 먹이고 12시 30분에도 멕였는데 39도에서 잘 안떨어져요 낼 아침 오전에 바로 병원 가도 되는지 ... ㅜ 아니면 응급실 가야할까요 ? 본인은 괜찮아 하는데 ....
아이가 약 1개월 전 쯤 열성경련으로 응급실 실려가고 독감 판정으로 1주일 정도 입원했었는데 또 몇일 전부터 감기증상있어서 병원 약 처방 받고 먹였는데 어제부터 열이 좀 났는데 해열제가 안듣고 1시간 전쯤 부터 고열이 납니다ㅠㅜ 해열제 교차복용도 했는데 안 내려가요ㅠ 응급실 가야할까요?
고열 39도여서 해열제먹고 열이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후 눈이 붓고 손이 붓는데 응급실 가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