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주사와 항생제 반복 투여, 건강에 무리 없나요?
저희집강아지가 자주무는데 좀 심하게물어서 피가많이나요 그럴때마다 파상풍이나 항생제를 꾸준히 맞아도 몸에 무리가안가나요?
저희집강아지가 자주무는데 좀 심하게물어서 피가많이나요 그럴때마다 파상풍이나 항생제를 꾸준히 맞아도 몸에 무리가안가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형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려견에게 자주 물려 파상풍 주사와 항생제를 반복적으로 맞고 계신 상황이 걱정되시는군요.
파상풍 주사는 일반적으로 10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파상풍 주사를 맞았다면 10년 이내에는 추가로 맞지 않아도 됩니다. 반복적으로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은 장기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 이상으로 자주 맞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역시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장내 유익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반려견에게 자주 물리는 상황 자체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반려견의 행동 훈련이나 상호작용 방식을 개선하여 물림 사고를 줄이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렸을 때는 즉시 깨끗이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계속해서 물림 사고가 발생한다면, 수의사나 동물 행동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반려견의 행동을 교정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쇠에 긁혀서 상처가 났는데 파상풍 주사 맞으려구요. 그런데 항생제 주사도 꼭 맞아야 하나요?

한 1년 8개월 전에 넘어져서 아스팔트에 무릎갈았는데 그다음날 불안해서 정형외과가서 파상풍 주사 맞았거든요 그때 엉덩이에 맞았어요 항생제 한대랑 파상풍 한대 총 두대 맞은거같아요 그게 파상풍 예방접종일까요? 엉덩이 맞는 파상풍 주사도 유효기한이 10년인가요? 방금 택배뜯을때 쓰는 칼에 손바닥 베였는데 새로 파상풍 주사 맞아야할까요? 아님 1년 8개월 전에 맞아서 괜찮을까요?

5월 8일에 근무 서다가 엄청 녹슨곳에 손가락이 깊게 베여서 5바늘 꼬맴 1년전에 파상풍 tdab 주사를 맞아서 꼬메고 항생제 주사를 맞음 그리고 항생제 약 하루치 처방 받음 맞고 부대에 온뒤로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걱정이 너무 되고 미열 증상도 조금 있었음 또한 손 주변에 멍이 크게 들었음 그리고 궁금한거는 파상풍균이 몸에 조금 남아있을수도 있는지 파상풍 균이 몸에 남아있다면 그 증상이 집중이 안되거나 불면증이나 무기력 그런 증상이 생길수 있는지 예방주사를 1년 전에 맞으면 몸에 파상풍 균이 들어왔을때 그냥 바로 파상풍 균이 사라지는지 그래서 병원에 이주뒤에가서 면역글로블린 주사를 맞았는데요 맞고 난 뒤로 플라시보 효과 인지 잘 모르겠는데 미열도 사라지고 위와같은 증상들도 다 사라져서 그런데 파상풍 증상을 겪다가 면역글로블린 주사를 맞고 완치한걸 수도 있는걸까요…? 바로 너무 걱정이되네요 건강 염려증이 있어서 몸에 몇년이고 오래씩 파상풍 균이 남아있는 경우는 없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