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귀두에 1cm 정도의 큰점이 있고, 기억에 11살 때부터 발견된 것으로 기억하신다고 하셨어요.
현재 30대로 이후 지내면서 통증이나 불편감은 없었고, 사이즈도 적극적으로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조금 커진것 같고 기본 사이즈 자체도 커서 질병인건지 그냥 점인건지 걱정이 된다고 하셨는데요.
조직검사를 해봐야할지, 크기 변화만 관찰하면서 지켜봐야할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11살때부터 약 20년 가까이 귀두에 검은 점이 있었는데, 조직검사를 해봐야하는지 문의를 주셨어요.
어린 시절부터 있었고 오랫동안 특별한 증상이 없었다면 혈관종 또는 색소성 모반, 단순 색소침착이나 점 등의 양성 병변일 가능성이 있어보여요.
이러한 병변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 변화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1cm 정도의 크기인데 이전보다 더 커졌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하셨어요.
일단 크기 변화가 있다면, 조직검사를 해보거나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크기 변화가 명확하지 않고, 이전에 따로 피부과나 비뇨의학과 진료를 본 적이 없다면 한 번 병원을 찾아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피부 확대경 등으로 자세히 병변을 관찰해서, 병변을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여 특정지을 수 있어요.
혹시라도 피부 조직검사가 필요할 지는 확대경 검사로 현재 병변의 경계나 상태 등을 보고 판단할 것으로 보여요.
조직검사의 경우, 매우 적은 조직을 떼어내므로 흉터가 크게 남지는 않을 거예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전문의가 육안과 확대경으로 먼저 상태를 자세히 관찰 해 본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20년 가량 눈에 띄게 커지거나, 통증이 있거나, 분비물이 있었거나 큰 변화가 없다면 문제되는 병변을 아닐 것으로 판단되지만 불안하다면 꼭 전문의를 한번 만나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