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월 아기가 중이염으로 인해 귀튜브 수술을 고려하고 계시는군요. 구개열이 있는 아기의 경우, 감기로 인한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어 귀튜브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튜브 수술은 중이염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삼출성 중이염이 지속되거나 청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 때도 시행됩니다. 아이가 소리에 잘 반응하고 청력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인 청력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양쪽 귀 모두 수술이 필요한지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쪽 귀에만 문제가 있다면 한쪽만 수술할 수도 있지만, 양쪽 귀 모두 중이염의 위험이 높다면 예방 차원에서 양쪽 모두 수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단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다른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의견을 추가로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큰 병원에서의 진료가 불충분하게 느껴졌다면, 다른 병원에서 재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상급병원에서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상황이 허락한다면 상급병원에서의 재진료를 권장드립니다. 만약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권장한다면, 그것은 아이의 청력 보호와 중이염의 재발 방지를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결정은 전문의의 진단과 권고를 바탕으로 부모님이 내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