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사후피임약 복용과 임신 가능성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관계 후 72시간 이내라면 사후피임약 복용 효과는 있으며, 복용 시점이 늦더라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우선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한 빠르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성분 약은 최대 120시간 까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질문자님께서 복용 예정이신 43-44시간은 그 안에 해당되므로 복용은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란일 전이라면 사후피임약의 효과가 비교적 더 좋지만, 배란일 직후의 관계였다고 하더라도 정자의 생존 기간이나 수정 가능성, 개인의 호르몬 상태 등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임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실제로 정액이 질 근처에만 묻은 상황이라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할 가능성도 낮은 편입니다.
다만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고 배란일이 확실치 않기 때문에, 혹시 모를 가능성까지 고려해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약 복용 후 생리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생리가 없거나, 불규칙한 출혈이 생긴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는 게 좋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