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 종양 진단을 위한 피검사 내용과 의미
뇌하수체 종양을 진단하기 위해 피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데 피검사로 뭘 보는건가요? 어떤 피검사를 해서 뭘 보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뇌하수체 종양을 진단하기 위해 피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데 피검사로 뭘 보는건가요? 어떤 피검사를 해서 뭘 보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을 진단하기 위한 피검사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수치를 측정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뇌하수체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종양이 있을 경우 이 호르몬들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검사 항목으로는 프로락틴, 성장호르몬(GH) 및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IGF-1),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갑상선자극호르몬(TSH), 항이뇨호르몬(ADH)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락틴 수치가 높으면 프로락틴종을, 성장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말단비대증이나 거인증을, ACTH 수치가 높으면 쿠싱병을, TSH 수치가 비정상적이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ADH 수치가 비정상적이면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검사 결과는 뇌하수체 종양의 존재 여부와 종류를 진단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MRI와 같은 영상 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뇌 MRI와 MRA에서 뇌하수체 종양을 판별할 수 있나요? 뇌하수체 종양 검사를 위해 찍은건 아니었어요.
뇌하수체 종양은 뇌파검사로 진단 못하나요?
현재 20대 중반이고 뇌하수체종양을 17살에 제거를 했어요. 근데 최근 6개월간 생리가 나오지 않았는데 뇌하수체종양 재발 가능성이 있을까요? 만약 뇌하수체종양이라면 성장판 다 닫힌 상태인데 말단비대가 올 확률은 적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