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아이스크림 봉지 삼켰을 때 응급실 가야 하나요?
12개월 아기가 아이스크림 봉지 끝부분을 0.5*1cm 정도 뜯어서 삼켰는데 응급실에 가봐야할까요?
12개월 아기가 아이스크림 봉지 끝부분을 0.5*1cm 정도 뜯어서 삼켰는데 응급실에 가봐야할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2개월 아기가 아이스크림 봉지를 뜯어 먹은 상황이라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사진을 확인해 보니, 아이스크림 봉지의 윗부분이 약간 뜯겨져 나간 상태로 보이고, 크기도 말씀하신 대로 작은 편인 것 같아요.
이런 작은 비닐 조각을 12개월 아기가 삼켰을 때 대부분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생기지 않고 대변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아이 상태를 잘 관찰해 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우선, 삼킨 직후 아기가 숨쉬기 힘들어 하거나, 갑자기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얼굴이 파래지는 등의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즉시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바로 가셔야 해요. 비닐 조각이 기도에 걸려 기도 폐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그런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의 경우 비닐 조각은 소화관을 따라 내려가며 며칠 내로 대변을 통해 배출될 수 있어요.
집에서 아이를 관찰할 때는 다음과 같은 증상에 주의해 주세요. 반복적으로 구토를 하거나, 음식을 먹으려 하지 않거나, 복통을 호소하거나, 복부가 단단하게 만져지거나, 평소와 다르게 축 처지는 모습이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침을 계속 흘리거나, 침을 삼키지 못하는 경우, 입에서 거품이 나오거나, 갑자기 열이 나는 경우도 즉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이가 별다른 증상이 없고, 평소처럼 잘 먹고 잘 논다면 우선 집에서 며칠간 대변을 확인하면서 관찰해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또한, 비닐이나 플라스틱은 엑스레이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변에서 삼킨 조각이 나오는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억지로 토하게 하거나, 일부러 물이나 음식을 더 먹이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은 자제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혹시라도 아이가 불편해 하거나, 보호자분이 불안하다면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나 응급실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병원에 가실 때는 삼킨 비닐의 크기와 모양을 알 수 있도록 남아있는 포장지를 함께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현재로서는 아이가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집에서 관찰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경우 자연스럽게 배출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아이에게 이상 증상이 보이거나, 보호자분이 불안하시다면,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우리 아기에게 열날 때, 소아과 비대면 진료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이제 돌인 아기가 습윤밴드를 삼킨것 같아요 확실하진않은데 안보이네요... 혹시 삼키면 큰일나는지 알고싶습니다. 바로 응급실 가야하나요?
폴리에틸렌 재질의 아이스크림 튜브 조각 일부가 목 안으로 넘어간 것같습니다. 119에 전화걸어 의료상담을 받아서는 응급실 가더라도 해결법이 없고, 배변으로 배출될 거라고 말했는데 정말 괜찮을까요?
10개월 아기가 3일전부터 이유식을 거부하더니 어제 저녁 구토 1회 설사 1회 그 후 지금까지 물만마셔도 토하고 잠들었는데 응급실에 가봐야하는건지 그냥 재워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체온은 37.2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