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유 중 유방 통증과 발적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생후 79일된 아기 완전 모유수유 하다가 일주일 전부터 단유를 천천히 하고 있어요. 막수만 분유 주다가 분유를 점차 늘리고 있는데 오늘 왼쪽 가슴 한 쪽이 누르면 아프더니 조금 빨간 부분이 있고 조금 지나니 아기가 닿기만 해도 아파요. 체온은 37-37.2도 정도고 컨디션이 안 좋아요.
생후 79일된 아기 완전 모유수유 하다가 일주일 전부터 단유를 천천히 하고 있어요. 막수만 분유 주다가 분유를 점차 늘리고 있는데 오늘 왼쪽 가슴 한 쪽이 누르면 아프더니 조금 빨간 부분이 있고 조금 지나니 아기가 닿기만 해도 아파요. 체온은 37-37.2도 정도고 컨디션이 안 좋아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단유 중에 가슴에 통증과 발적이 생기셨군요.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증상은 단유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젖몸살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급히 단유할 경우나 모유량이 많은 경우에는 젖이 많이 차서 젖몸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젖몸살의 경우 가슴에 열감이 나타나고, 가슴이 단단해지며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따끔따끔한 느낌, 뻐근함, 욱신거림 등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으로는:
만약 증상이 심해지거나 38도 이상의 고열, 오한, 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유방염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유는 급하게 하기보다 점진적으로 하는 것이 젖몸살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눈썹칼로 겨드랑이 제모 후 다음날 만지면 따갑고 붉게 뭔가 많이 올라왔어요

맹장염 수술 후 11일 됐는데 어제 씻고 저녁식사 할 때 까지 문제가 없었는데 좀 믾이 걸어서 그런건지 뭔지 배꼽 주변이 빨갛고 가만히 잇어도 너무 아파요 어떻게ㅜ해야하나요ㅠㅠ도와주세요

축구하다가 발 밟히고 나서 너무 아픔 발가락을 위로 들어올릴 때 마다 통증이 느껴짐 통증 부위에 멍이 든 거 같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