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몸살 이후 명치위 흉통, 왼쪽 다리 안쪽의 뻐근함과 통증, 발목 쪽의 발적과 열감이 있어 많이 괴롭고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바이러스 감염 후 심낭염, 혈전증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검사와 진료를 빠르게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심낭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인 심낭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의미해요.
심낭염은 보통 특정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우나 바이러스, 진균, 박테리아, 결핵과 같은 균으로 인한 감염, 심근경색, 신부전, 암, 외상, 약물 등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보통 명치 위쪽 통증이 나타나며 심호흡시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호흡 곤란, 전신 쇠약감, 발열과 한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부정맥, 실신의 위험이 있어 빠르게 검사와 진료를 통해 확인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올려주신 사진을 보면 다리에 통증이 있고 전체적인 발적과 열감이 있는 것으로 보아 혈전증이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혈전의 위치에 따라 통증이 있는 부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 혈전증은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활동량이 감소하거나 탈수 등이 있으면 더 호발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혈전이 폐로 이동해 폐색전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흉통과 호흡곤란이 유발될 수 있어요.
따라서 현재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있으신 상태로 빠르게 응급실 혹은 심장내과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병원 방문전까지는 최대한 걷지말고 안정을 취해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