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피낭종 제거 후 출혈이 정상인가요?

윤OO • 2026.02.04

겨드랑이 표피낭종으로 열어보니 이미터져있어서 봉합없이 소독하고 새살차오르기까지 기다리자고 하셨는데요 포비돈으로소독후 밴드같은걸로 붙였는데 내부고름이랑 섞어서 피가 좀 많이 적셔있는게 보이는데 생살을 열었으니 피가 이렇게 나오는게 당연하고 새살차면서 피가 점점멈추고 그러나요??

피지낭종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2.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표피낭종 제거 후 출혈이 있어 걱정되시는군요.

    표피낭종이 이미 터져있어 봉합 없이 소독만 하고 새살이 차오르기를 기다리는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출혈이 있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생살을 열었기 때문에 피가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에요.

    특히 겨드랑이 부위는 움직임이 많은 곳이라 상처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출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상 활동 중에 겨드랑이에 힘이 들어가면 상처가 자극되어 피가 계속 나올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새살이 차오르게 되고, 그에 따라 출혈은 점차 줄어들다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출혈이 심해지거나, 상처 부위가 붉어지고 열감이 있거나, 고름이 생기는 등의 감염 징후가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부위 자극을 최소화하고, 소독된 거즈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면서 회복을 기다려보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표피낭종 제거 후 실밥 제거, 찌릿찌릿한 느낌은 정상인가요?

    표피낭종 제거 수술후 실밥 제거 했는데 좀 찌릿찌릿해요. 괜찮은건가요?

    외과

    2024.01.22
  • 표피낭종제거수술당일 출혈

    제가 오늘 오후3시쯤 표피낭종제거수술을 했는데요 수술후 두꺼운 거즈같은 반창고를 붙여주셨는데 지금 보니 거즈에 피가 묻어있는게 보여서요 그런데 이거 실밥이 터진건가요??4시쯤 처방받은 약먹어서그런지 통증은 없는데 제가 내일 알바도 가야하는데요 혹시 감염일어날까봐 거즈는 안 땠고요 실밥푸는날 딱히 안알려주신 거 보면 녹는 실밥 같은데 저 좀 도와주세요 실밥 풀린건가요?너무 무서워요 부위가 목덜미 밑 등에 날개뼈?주위인데요 의사썀이 주의사헝 딱히 말 앙해주셨고 간호사쌤은 평소처럼 일상생활하고 샤워만안하면 된다셨는ㄷ 저 어떡하나요 게다가 지금 가족들도 다 자는데 어떡해요..?혹시 실밥 풀ㄹ린거면 염증 생긴다는ㄷ 염증생기면 어떻기 돼요?저 월요일이 드레싱받으러 병원 오라고 하셔서 월요일에 갈 것 같은데 어떡하나요?

    외과

    상처 봉합

    수술

    +2
    2023.08.19
  • 표피낭종 제거 수술 후 피가 조금 나오는 것은 정상인가요?

    며칠전 토요일에 겨드랑이쪽 표피낭종 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실로 봉합한뒤 월요일에 소독하고 방수 밴드 붙여주시고 목요일에 다시 진료 예약이 되어있는데... 지금 밴드 거즈쪽에 피가 샜었는지 조금 갈색으로 물들어 있더라고요... 원래 피가 조금 나오는게 정상인가요? 아니면 상처가 벌어진거일까요...?

    정형외과

    2024.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