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치료를 받고 계시고, 여러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계신 점은 매우 중요하고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침대에서 일어나기 힘들고 무기력함을 느끼신다면, 이는 질환의 일부 증상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에너지 부족과 무기력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게으름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현재의 상태가 지속된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약물의 조정이나 추가적인 치료 방법을 논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의 효능이 없다고 느껴지신다면 진료를 통해서 다른 약물로의 변경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거나, 짧은 산책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을 너무 비난하지 않도록 하세요. 이는 질환의 일부이며, 꾸준한 치료와 관리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심리 상담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더 깊이 탐구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질문자님의 앞날이 한층 더 밝아질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