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활로 스트레스 받아 공황장애 생길까요?
수험생활에서 공부를 너무 무리하게 해서 스트레스를 받아도 공황장애가 생길 수 있나요?
수험생활에서 공부를 너무 무리하게 해서 스트레스를 받아도 공황장애가 생길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수험생활 중에 겪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압박감은 공황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요. 공황장애는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 특징이며, 심리적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공황발작이 나타나면 합리적 생각이 마비될 정도의 극도의 공포심을 느낄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휴식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로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제가 군대도 만기전역하고 멘탈도 강하다 생각했는데 2년간의 수험생활로 몸도 마음도 다 지치고 해서 공황장애가 생겼어요. 저는 이런 병이 생길 줄 몰랐어요. 일단 약도 복용해보고 공황장애에 대해 알고 올바르게 인지하게 되니 많이 좋아졌지만 가끔씩 드는 가슴이 쿵 하는 느낌, 어지럼증, 심장박동 빨라짐이나 느껴짐, 가슴답답함 등은 어쩔 수 없더군요. 심지어 잘 때 중간에 깨서 이런 증상이 느껴져 힘들 때도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 이 증상들도 서서히 사라지나요?
제가 군대에서 전역할 때쯤 운동도 안하고 밤새는 근무도 하고 그랬을 때 조기수축이 있었는데 전역후 몇달 일상하다보니 사라졌어요. 요번에 1년동안 수험생활을 하다가 운동도 못하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공황장애도 생겼고 조기수축이 생겼어요. 운동도 하고 수험생활도 끝났으니 몇달 몸 잘 챙기면 둘 다 없어지나요? 아니면 만성질환인가요?
대학편입 수험생활 때문에 스트레스를 좀 받긴 하지만 잘먹고 잘 자고 친구들이랑 잘 놀고 아무문제 없는데 공황발작이 생길 수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