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밑 림프절 부위 통증 원인은?

심OO • 2026.04.05

자고 일어났더니 귀 밑 림프절? 그 부분 누르면 아픈데 왜 그럴까요? 지금 5분정도 온찜질 1회 해주었습니다 씹거나 입 벌릴땐 안아픈거 같고 따로 만져지는거도 없습니다 아님 턱관절이랑 연관 있을까요? 임플란트 한다고 2달전에 발치를 해서 어금니가 없는 상태라 한쪽으로만 씹어서 입 벌릴때 씹을때 미세하게 딱 소리가 나서 치과에 한번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27일에 치과예약이 잡혀 있구요 병원 어디 가봐야할까요

기타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 밑 림프절 부위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군요.

    귀 밑 부위 통증은 림프절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림프절은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과 바이러스, 과로, 스트레스 등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감염에 의한 림프절염의 경우 눌렀을 때 통증이 있고, 질문자님처럼 만졌을 때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과의 연관성도 있을 수 있는데, 특히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서 주변 조직에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위한 발치 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겼다고 하셨으니, 이로 인한 턱관절 불균형이 림프절 주변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온찜질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계속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치과 예약이 잡혀있으시다면, 그때 턱관절 문제에 대해서도 상담해보시고, 림프절 통증이 계속된다면 이비인후과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림프절 통증 여부와 새로운 림프절 생성 시기에 대한 의문

    일반적인 림프절은 꾹 눌렀을때 반드시 통증이 있나요? 새로운 림프절이 생겨나는 것은 언제까지 그럴수있나요? 쇄골 깊숙히 0.5센티~1센티 사이 혹이 만져집니다. 깊숙히 손가락을 붙여서 움직여보면 딱딱한촉감의 뭔가가 있음을 발견하고 찝어서 들어올려봤는데 당겨지긴하고 당기지않으면 붙어있지만 당겨올려지는걸보아 살에 붙어있지 근육에 붙어있지는 않습니다. 살안에서도 약간씩 움직여지지만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느낌입니다. 염증동반,통증없고 인지한지 최소 2주이상 지속되었으며 크기변화는 없거나 기분탓인지 약간 커진 느낌입니다. 이보다 약간 더 이전에는 염증을 동반한 임파선염이 팔꿈치옆,사타구니에 생겼다가 사라졌습니다. 손가락으로 살째로 찝어서 당기면 살과같이 죽 당겨집니다.촉감을 느낄수있는데 겉은 매끄럽고 힘줘도 눌리지않고 약간 딱딱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새로 생긴 것일것같아 설명부탁드립니다. 원래 있던 구조물일수도 있나요?그렇다면 이건 왜 다른 림프에 비해 약간 더 크고 딱딱한걸까요

    외과

    2024.10.02
  • 림프절

    한 두달전쯤에 동네 내과에서 초음파를 한 후 목 림프절이 부어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두달정도 푹 쉰후 다시 같은 병원에서 초음파를 했는데 립프절 부어있던 것이 완벽히 가라앉아있다는 것을 의사 선생님께서 확인 시켜주셨습니다. 저도 제 눈으로 초음파를 확인했는데 부어 있던게 사라졌더라구요. 근데 저는 아직도 목에 멍울이 느껴집니다. 문제가 없다고 하시는데.. 왜 아직도 멍울이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또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괜찮다고 하니.. 그저 넘어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내과

    갑상선

    2023.03.08
  • 림프절

    목 뒤에도 림프절이 있나요? 목뒤에도 림프절염에 걸릴 수 있나요??

    이비인후과

    2023.02.2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