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 문제 수치로 확인 가능한가요?
엄마가 건강검진에서 소변검사/피검사 같은 기본적인거 한거같은데 혹시 콩팥에 문제가있으면 수치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엄마가 건강검진에서 소변검사/피검사 같은 기본적인거 한거같은데 혹시 콩팥에 문제가있으면 수치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네, 콩팥(신장) 문제는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에서는 단백뇨나 혈뇨 등의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에서는 크레아티닌과 혈중 요소 질소(BUN) 수치를 통해 신장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사구체여과율(GFR)도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비정상적인 수치가 발견되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더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엄마의 검사 결과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여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몸에 근육이 빠져서 크레아티닌수치가 낮은거면 당뇨때문이거나 간에 문제가생겨서 혈관에 문제가 생겨셔인건가요? 콩팥기능이 떨어져서일까요? 그리고 단백뇨가 나오면 콩팥기능이 안좋다는것을 의미하죠?
부모님께서 피검사하셨는데 콩팥수치가 2.1이 나왔는데 정상수치보다 높은건 아는데 2.1이라는 수치가 많이 안좋은걸까요?
콩팥수치가 안좋으신 고령의 환자가 방광염에 걸리신후 입원을 하셨고 근데 병윈에서 입원기간에 코로나에 걸리셨습니다. 코로나는 신장 즉 콩팥에 치명적이라는 결과가 발표된걸로아는데 그래서 크레아티닌수치는 올라가고 부종이 생기셨습니다.그러자 이제 혈액 투석을 권유합니다.투석이란 대부분을 한번시작하면 끝까지해야하는걸로 압니다.또한 부작용문제도 많구요. 의사라고 늘 올바른판단을 할거라고 생각되지도않구요 의사마다도 의견은 다를수있는문제이구요 이때 제 판단으로는 일단 코로나가 완치가 되고나서 다시 안정적인 수치로 올 가능성이있기에 왜냐면 크레아티닌수치가 더이상올라가지않으며 변동이없고 현재 소변색도 육안으로 보기에 깨끗한 괜찮기때문입니다.이 경우에 고령의환자를 투석을하게하는게 맞나요?아니면 코로나가 완치될때까지 기다려보는게 맞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