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10 년 이상 고혈압, 고지혈증 그리고 당뇨로 약을 복용중인 58세 남자인데요, 당뇨 빼고는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첨 처방 받은 약들로 이상 없이 조잘되어 살고 있습니다. 당뇨는 최근 처방 받은 SGLT-2 약 추가 복용하니 몸이 느끼도록 당이 잘 조절 되는 듯 합니다. 혈압은 10 여년전 약 복용 때 부터 120/80 유지 중인데요, 근육 운동인 팔굽혀펴기 등을 하면 온 몸에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 유병자로서 심혈관에 영향 없이 괜찮은지 알고싶습니다.
고혈압당뇨고지혈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만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1.31
안녕하세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관리하시면서 건강을 유지하고 계시는군요. 혈압이 120/80으로 잘 유지되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근육 운동, 특히 팔굽혀펴기와 같은 운동은 전신의 근력을 강화하고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과도한 힘이나 압력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운동 전 의사와 상담: 운동 계획을 시작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안전한 운동 강도와 종류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 강도 조절: 고강도 운동보다는 중간 강도의 운동을 선택하고, 운동 중에도 혈압과 심박수를 모니터링하여 안전한 범위 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갑작스러운 고강도 운동보다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이 심혈관 건강에 더 도움이 됩니다.
4. 호흡에 주의: 운동 중에는 숨을 참지 않고 규칙적으로 호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근력 운동을 할 때는 운동하는 동안 숨을 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몸의 신호에 주의: 운동 중에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어지러움, 심한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관리하시면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유병자로서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우시길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