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조영제 촬영 후 방사선 암 위험이 있나요?
1월20일신장방광ct조영제5월25일복부ct조영제촬영혹시촬영후방사선피폭암발샹걱정되서요문의드림
1월20일신장방광ct조영제5월25일복부ct조영제촬영혹시촬영후방사선피폭암발샹걱정되서요문의드림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CT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피폭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받으신 신장방광 CT와 복부 CT 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량은 일반적으로 암 발생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는 수준입니다. CT 촬영 시 노출되는 방사선량은 일상생활에서 자연적으로 노출되는 방사선량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인체는 이러한 적은 양의 방사선에 의한 세포 손상을 단시간에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적으로 필요에 의해 시행되는 CT 검사의 경우, 그 진단적 이익이 방사선 노출로 인한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평가됩니다. 두 번의 CT 촬영으로 인한 추가적인 암 발생 확률은 매우 낮은 수준이므로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향후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을 피하기 위해 추가적인 영상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2022년 6월 식도조영검사 8월 비강ct 9월말 저선량 비조영 경부 흉부 ct 기타 목 엑스레이 척추 엑스레이 촬영했는데 불과 4개월만에 다시 조영증강 경부 ct찍는게 몸에 방사선피폭면에서 좀 무리이지않을까요

유방암의 원인으로 방사선 노출이 있는데 어느정도의 양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단순 ct 촬영도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나요??ㅠㅠ

1.ct촬영 방사선 한번 받을때마다 방사선량 상관없이 무조건 세포?dna손상되었다가 복구되나요? 2.조영제 두경부ct 20msv 받고,2주뒤에 흉부ct 19.54msv 받았습니다. 자주 많은 방사선량은 위험하다고 하던데.....부위가 달라서 괜찮겠지요? 3.아니면 저 총 40msv 방사선을 받아서 세포가.. 영양받아서 향후 20년뒤 암 발현되는거 아닌지 걱정됩니다ㅠ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