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현재 왼팔과 왼쪽 겨드랑이가 저리고 혈류가 안통하는 느낌, 심장이 찌릿하거나 조이는 느낌, 이마와 관자놀이가 조이는 느낌이 있으셔서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심장/신경/소화기 문제 등 여러 가능성을 함께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우선은 말씀하신 증상들을 고려한다면, 심장 문제의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려운데요.
왼팔과 겨드랑이 통증, 저림 그리고 심장이 조이는 느낌은 협심증이나 심근허혈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관자놀이와 이마가 압박되고 심장 증상이 반복되는 것은 일시적으로 혈관이 수축하거나 자율 신경 이상일 가능성도 있어요.
질문자님께선 이런 증상들이 역류석 식도염이나 위염이 원인이 될 수 있는 지를 궁금해 하시는데요.
부분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겠지만, 증상 전체를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 중앙 통증이 주로 나타나며, 등이나 왼팔까지 방사되는 경우는 드물어요.
또, 위염이나 소화불량이 자율신경계 증상과 겹칠 수 있지만, 왼팔 저림과 가슴 조이는 증상을 설명하기엔 부족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또한, 되레 처방받은 데파스정과 인데놀정을 복용한 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신경계 약물에 민감한 체질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심전도와 혈압이 정상이라고 해서 심장 문제를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는 점과 심장 질환 혹은 자율신경 이상의 가능성, 소화기 질환은 일부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핵심적인 원인은 아닐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종합병원 급 이상에서 심장내과 혹은 순환기내과 진료 보셔서 심초음파, 24시간 심전도, CT 등등 진단에 필요한 검사 시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