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 환청은 조현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증상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환각 환청은 보통 조현병 환자처럼 일종의 정신병에서 생기는 증세 일 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환각 환청은 보통 조현병 환자처럼 일종의 정신병에서 생기는 증세 일 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네, 환각과 환청은 조현병 환자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마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정신질환을 말해요. 환각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 보이는 것을, 환청은 곁에 사람이 없지만 누군가 말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조현병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조현병에서 환각과 환청이 나타나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뇌 구조의 변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환각과 환청은 조현병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 장애나 신체적 질환, 약물 사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내원을 권유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현재 B형 독감으로 고생 중입니다. 예전부터 이렇게 심하게 아플 때마다 머릿속에서 누가 화내는 듯한 환청을 들었는데 이게 조현병의 증상이 될 수 있나요? 일상생활에서 환청이나 환각은 없습니다.
제가 우울증상이나 자해충동이 최근에 심해져서 외래로 처방받은 약들이 따로 있는데 이 약들이 조현병 치료에 쓰이는 약들이 더라구요… 사실 제가 예전에 환청이나 환각 같은 것을 보았어서 조현병인가 싶었는데 상담센터에서 종합심리검사를 받았을땐 PTSD 로 진단이 나왔었습니다… 현재는 환각, 환청이 약을 끊어도 전혀 들리거나 보이지가 않아요. 조현병 주된 증상인 망상도 없고 PTSD 증상으로 환각, 환청이 들리는 걸로 이해하고 있는데 현재 처방받은 약을 보니 정신과에서는 조현병으로 진단을 내린건지 조현병 관련 약물들이 있습니다… 현재 처방받은 약이 아침, 저녁으로 먹는 약: 리스페달정 0.5mg, 로라반정 0.5mg 이고 자기전에 먹는 약이 인데놀던 10mg, 자나팜정 0.5mg, 라믹탈정 50mg, 아빌리파이정 10mg 입니다… 자기전에 먹는 약은 한 6개월 이상정도 먹었었고 이번에만 따로 아침, 저녁약이 추가되었습니다.
조현병 환자가 1. 문제해결능력 저하가 나타나는 이유 구체적으로 가르쳐주세요 전두엽 기능 저하랑 조현병이랑 무슨 연관이 있죠? 조현병 약 먹어도 전두엽 기능 저하가 나타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