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분유를 잘 먹지 않는 상황이신데요, 분유의 종류가 바뀌면서 아기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분유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기가 5.5kg이라면 하루에 약 660ml에서 825ml 정도의 분유를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아기마다 신장과 체중에 차이가 있고, 먹성도 다르기 때문에 조금 덜 먹거나 많이 먹게 될 수 있습니다.
분유를 갑자기 많이 늘리기보다는 아기가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양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분유를 바꿀 때는 기존 분유와 새로운 분유를 섞어가며 천천히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기존 분유 75%와 새로운 분유 25%를 섞어 먹이다가 점차 새로운 분유의 비율을 늘려가는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젖꼭지의 흐름이 아기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젖꼭지의 구멍 크기를 조절하거나 다른 종류의 젖꼭지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가 배고파하지 않는다면 수유 텀을 조금 늘려보시고, 아기가 배고픔을 느낄 때 수유를 하면 더 잘 먹을 수 있습니다.
낮잠을 잘 자지 않는다면, 아기의 수면 환경을 점검해보세요.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주고, 일정한 수면 루틴을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지속적으로 너무 먹는 양이 적거나 소변 양이 줄어들고 탈수 증상을 보이듯 쳐지는 경우라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아기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