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세, 다발성 갑상선 결절 진단 받았는데 약 복용해야 하나요?
수고하십니다 73세입니다 병원에서다발성갑상선결절이라고합니다.약을복용해야하나요?
수고하십니다 73세입니다 병원에서다발성갑상선결절이라고합니다.약을복용해야하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발성 갑상선 결절에 대한 약물 치료 여부는 결절의 성질, 크기, 갑상선 기능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갑상선 결절이 악성이 아니고, 갑상선 기능 이상이 없으며,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관찰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절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유발하거나, 크기가 커서 주변 조직을 압박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갑상선 항진증에 대한 치료 약은 의사와의 진료 후에 처방 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결절의 악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세침 흡인 세포 검사(Fine Needle Aspiration Cytology, FNAC)와 같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절의 성질과 갑상선 기능 검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주치의의 권고에 따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만약, 치료 방법에 대해서 수긍할 수 없거나, 다른 방법을 원하신다면, 해당 검사 결과를 복사하여 다른 병원에 가셔서 진료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릴게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