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초음파에서 작은 물혹들이 10개 발견, 추적검사 필요한가요?
갑상선 초음파에서 작은 물혹들이 10개정도 발견되어서 크기나 모양이 비교적 좋아서 1년뒤 추저콴찰하자고 하는대 불안합니다..갯수가 늘어나면 악성으로 뎔 가능ㅈ성이 있나요?조직검사 해봐야할까요?
갑상선 초음파에서 작은 물혹들이 10개정도 발견되어서 크기나 모양이 비교적 좋아서 1년뒤 추저콴찰하자고 하는대 불안합니다..갯수가 늘어나면 악성으로 뎔 가능ㅈ성이 있나요?조직검사 해봐야할까요?
갑상선 초음파 검사에서 작은 물혹들이 여러 개 발견되었고, 크기나 모양이 양호하여 1년 후 추적 관찰을 권유받으셨다면, 일단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갑상선 물혹은 대부분 양성이며, 물혹의 수가 많아진다고 해서 반드시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혹의 크기가 작아 눈에 잘 띄지 않는 경우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물혹의 크기나 모양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의 필요성은 물혹의 특성과 초음파 소견에 따라 결정되므로, 담당 의사의 판단을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불안감이 크시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조직검사를 포함한 추가적인 검사를 요청해보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조직 검사를 통해 암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 예후가 매우 좋으며, 주위를 압박하는 증상이 없다면 그대로 두어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의 진료소견을 따르시되, 자세한 상담을 요청하시고, 염려가 되실 경우 상급병원에 진료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갑상선 초음파에서 0.4cm로 작은 콜로이드성 물혹?낭종?이 있고 모양도 괜찮고 악성도 아니라서 걱정 안해도 된다고 하셨는데 이정도 물혹은 일반인들은 다 가지고 있는건가요?
목에 이물감이 있습니다. 목 가운데 뾰루지가 난 느낌이에요. 삼켜도 삼켜도 내려가지 않는 이물감이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에서 물혹이 있다곤 했는데 선생님께선 신경 쓸 필요 없다고 하셨거든요. 뭐 때문일까요
건강검진 결과 갑상선 초음파 검사상 양엽 낭종(0.24cm 이하) 소견, 대부분 작은 낭종은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크기 변화 관찰을 의해 정기적 검진이 필요하다 라고 받았는데 당장 재검사 필요한 수준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