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입구 부종 후 피부 변화,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전날 건조한 상태에서 관계 후 입구 밑쪽이 부종처럼 엄청 부었다가 자고 일어나니까 가라앉았어요. 근데 부어서 늘어났던? 살이 흉터처럼 아직 올라와있는데 ㅠㅠ 시간이 지나면 전처럼 되는건가요? 아프진 않지만 가끔 살짝 가려운 것같은데 병원 가야되나요? 아니면 하루 이틀 상태보고 호전 없으면 가야되나요? 뚱뚱했던 사람들이 살 빠지면 늘어났던 살 가죽이 쳐진 것처럼 피부가 매끈하지 않아요 ㅠㅠ
전날 건조한 상태에서 관계 후 입구 밑쪽이 부종처럼 엄청 부었다가 자고 일어나니까 가라앉았어요. 근데 부어서 늘어났던? 살이 흉터처럼 아직 올라와있는데 ㅠㅠ 시간이 지나면 전처럼 되는건가요? 아프진 않지만 가끔 살짝 가려운 것같은데 병원 가야되나요? 아니면 하루 이틀 상태보고 호전 없으면 가야되나요? 뚱뚱했던 사람들이 살 빠지면 늘어났던 살 가죽이 쳐진 것처럼 피부가 매끈하지 않아요 ㅠㅠ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이 건조한 상태에서 관계 후 부종이 생겼다가 가라앉았는데, 살이 흉터처럼 올라와 있고 살짝 가려워서 병원에 가야하는 상태인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으로 보이나, 몇 일 지켜본 후에도 호전이 없다면 그 때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건조한 상태에서의 성관계를 했다면, 마찰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후 질 입구 아래에 발생한 부종은 조직이 자극 또는 미세 손상되어 일시적인 염증 반응이 생긴 것으로 보여요.
자고 나니 부기는 빠졌지만, 늘어났던 피부가 아직 울퉁불퉁하거나 약간 가려움이 있다는 것은, 미세 상처 후 회복 중인 피부일 가능성이 있으며 또는 경미한 접촉성 피부염 혹은 마찰로 인한 피부 늘어짐일 수 있어요.
피부는 자극 이후 회복까지 몇 일의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특히 질 입구 주변은 얇고 민감한 부위라 약한 자극에도 부종이 생기고, 회복이 느릴 수 있어요.
마치 살 빠지고 나서 처진 피부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이건 일시적인 부종과 늘어짐일 가능성이 높아요.
현재 아프지 않고, 가려움도 심하지 않고, 이미 부기는 많이 가라앉았다면 1~2일 정도 더 지켜봐도 괜찮을 것으로 보여요.
다만 가려움이 점점 심해지거나, 통증, 따가움, 진물, 붉은기 퍼지면서 피부가 갈라지거나, 1~2일 내로도 개선이 전혀 없거나 악화된다면 그 땐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해당 부위를 너무 자주 만지지 말고, 통풍 잘 되는 속옷, 자극없는 면 속옷을 착용해주세요.
너무 꽉 끼는 옷은 피해주시고 평소보다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계 시에는 충분한 윤활이 중요한데, 해당 부위가 호전될 때까지 관계는 잠시 피하는 것이 좋겠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질염 중 가장 흔한 세균성 질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지난주 토요일에 방광염이랑 질염으로 산부인과 방문해서 약을 4일치 받아서 먹었어요 약 먹고 이틀차부터 잔뇨감이랑 소변 후 통증은 사라졌어요! 그래도 처방받은 약은 다 먹어야지 하고 계속 먹었는데 3일차부터 .. 질입구쪽이랑 주변이 간지러워요..! 자주는 아니고 하루 한두번정도에요 방광염 증상인가 했는데 다른 글들 보니 질염일 수 있다는 글을 보고 질염이구나 했는데 화요일에 토요일에 했던 검사 결과 문자로 받았어요 질염은 균 검출되지 않았고 소변검사에서 염증소견이 있으니 증상이 있으면 내원하셔라 라는 문자를 받았어요 평소에 잘때 사각팬티를 입었는데 질정제때문에 4일동안 삼각에 위생대를 차고 자서 통풍이 안돼서 검사 이후에 질염에 걸린걸까요..? 처방받은 라벤다 크림은 약 다 먹어도 하루 한번씩 발랐어요 ! 방광염 증상은 이제 없는데 병원을 가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간지러움이 괜찮아질때까지 라벤다크림만 발라도 괜찮을까요?
남자친구랑 아침에 관계를 가지고 지금 질 입구가 아프고 분비물이 많이는 아니고 좀 나오길래 화장실갔다가 만져봤는데 질 6시방향의 질끝부터 질 중간정도까지 부어있더라고요 만지면 아픈데 병원가봐야할까요?? 막 질이랑 자궁이 밖으로 나오는 자궁탈출증의 초기 증상은 아니겠죠?? (그림에 동그라미 친곳이 그렇습니다)
질 입구쪽에 뭐가 난건지 마찰이 생기면 아파요ㅠㅠ병원 가야하나요? 당장 병원 갈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