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6/30 성관계 후 약 20시간 정도 후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고 7월 11일부터 갈색, 검붉은색의 출혈과 복통이 지속되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임신의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성관계 후 약 20시간정도가 지난 시점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신 상태라면 임신의 가능성은 몹시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성관계 시 질내사정이 없었고 삽입 시간이 몹시 짧았으므로 더욱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관계 후 19일정도가 지난 시점에 아침 소변으로 시행한 임신테스트기 검사 결과상 모두 음성이였다면 임신을 걱정하시지는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엘라원정은 올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성분의 사후피임약 입니다.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성관계 후 120시간 이내에 임신을 막기위해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복용 시 두통, 현기증, 복통, 복부불편감, 월경 과다, 월경통, 월경장애와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보통 고농도 호르몬제로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과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을 막는 약물이에요.
고농도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복용 후에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에도 현재 나타난 출혈 증상은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일시적인 부정출혈 증상으로 보입니다.
보통 복용 후 5~14일이 지나면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갈색 또는 검붉은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며칠에서 길게는 2~3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생리와 비슷한 양상인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이후 배란,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도 있어요.
종합하자면 현재 질문자님의 증상은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부정출혈 증상으로 보이며 임신의 가능성은 몹시 낮으나 확실한 확인을 위해 임신테스트기를 다시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출혈이 3주 이상 지속되고 복통이 심해진다면 단순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 자궁내막증과 같은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