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앞쪽 혹이 양성종양인지 악성종양인지 구별 방법은?

김OO • 2025.08.09

무릎 앞쪽에 지름 5mm이하의 작은 혹이 만져지며, 걷거나 하는 데 있어서는 통증이 없으나 혹을 누를 때 찌릿하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평일에는 매일 10000보 이상 걷는 편이고, 최근 군대 훈련소도 갔다왔습니다. 활액낭종 같은 양성종양인가요? 아니면 골육종 같은 악성의 가능성이 있나요?

정형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형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09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무릎 앞쪽에 만져지는 혹이 악성의 가능성이 있을 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양성 병변의 가능성이 높으며,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말씀해주신 5mm 이하의 작은 크기와 움직일 때는 괜찮고 누를 때만 발생하는 찌릿한 통증으로 볼 때 해당 혹은 양성 병변일 가능성이 높아요.

    골육종이나 연부조직 육종과 같은 악성 종양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커지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크기가 보통 2cm 이상으로 자라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 변색이나 열감, 부종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 주에서 수 개월 내에 크기 변화가 명확한 편이에요.
    따라서 현재 표현해주신 내용으로 볼 땐 악성 가능성이 매우 낮아 보여요.

    무릎에서 만져지는 위치로 봤을 때 해당 증상은 피하 지방종이나 혈액낭종, 건초종, 피하신경종 등의 양성 병변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경우 움직임에 지장은 없지만 압박 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활동량 증가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작은 양성 병변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커지지 않고 불편감이 크지 않다면 제거하지 않고 두는 경우가 많으나 불편감이 있다면 제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초음파나 검사를 통해 해당 병변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피부에 생긴 혹 "피지낭종(표피낭종)" 제거, 원인, 수술, 지방종과의 차이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정형외과 관련 질문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