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식사 시 호흡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받을때 식사를 하면 자꾸 심호흡 하듯이 되는데 문제는 들숨 날숨이 잘 되어 마음이 안정되는게 아니라 들숨만 많이 되는 느낌이고 그래서 가스가 차는건지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왜 식사할때 특히 호흡이 어려운걸까요?
스트레스 받을때 식사를 하면 자꾸 심호흡 하듯이 되는데 문제는 들숨 날숨이 잘 되어 마음이 안정되는게 아니라 들숨만 많이 되는 느낌이고 그래서 가스가 차는건지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왜 식사할때 특히 호흡이 어려운걸까요?
AD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식사 중 호흡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스트레스 호르몬들이 심장을 빠르게 뛰게 만들고 호흡을 가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소화기관의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고, 이로 인해 심호흡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유발하여 횡격막이나 흉부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켜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복식호흡이나 이완 기법을 통해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공황장애의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공황장애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하며, 원인을 알기 어려운 호흡곤란, 어지럼증, 식은땀, 죽을 것 같은 공포나 두려움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어깨관절와순파열 mri 를 찍어봤을때 의사가 어떤 방카르트를 의심한건지 슬랩을 의심한건지 모르겠습니다. 탈구된것같다고 하셨는데 어떤걸 얘기한걸까요? 그리고 수술할정도가 아니여도 팔을 못들정도로 극심한통증이 5일째인데 그럴수있나요?
A라는 정형외과를 갔을때는 ct 를 찍고 이상이 없어 팔을 이리저리 돌려보고 했을때는 그리 통증이 없어서 물리치료를 전기치료받고, 온찜질을 등을 받았습니다. 근데 그 다음날 통증이 너무심해져서 b라는 병원에 어깨관절와순파열 증상같다고 팔을 움직이는데 너무 통증이 심해졌고 어깨주변근육들의 통증으로 어깨를 거의 사용하지못합니다. mri를 찍어본 결과로는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얇아서 찢어져 떨어진건아니지만 얇아서 의심은 된다고하셨고 자기가 저한테 의심자세를 취했을때 아파하는걸보니 미심쩍다고 영상의학과에 mri사진을 정밀판독요청하셨습니다. 하지만 큰걱정은 하지말라며 다른 사진들을 보니 찢어졌을때 머리부분에 뭐가있어야하는데 그런건 안보인다고하셨습니다. 그래서 수술할정도는 아니라고하셨는데 .. 물리치료받고 더심하게 아플수도있나요?
어깨관절와순파열 mri 검사를 받았는데 정형외과전문의가 수술할 필요도 없고 탈구 직전까지 간것같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탈구일수도 있는 의심스러운 증상은있다고 해서 영상의학과에 정밀판독을 맡기셨습니다. 그 의심스러운 증상은 어깨를 압박하여 잡아주고 팔을들었을때 통증이 없는걸 보아하니 그게 파열일수 있다고 의심스럽다고했는데요. 부분파열일경우에도 아플수있는거 아닌가요? 또 뒤로 팔을 올릴때는 아프지않습니다.. 이거 걱정안해도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