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남매를 키우는 주부, 혼자 있고 싶은 감정과 삶에 대한 불만족감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서OO • 2023.10.05

9살ㆍ7살ㆍ14개월 삼남매를 키우고 있는. 주부입니다. 저번달부터 혼자있고 싶어지면서 아무도 없는곳으로 멀리 훨훨 떠나고 싶고 아침에 기분이 좋았다가 저녁엔 아이들에게 짜증ㆍ화를 내며 욕도 하면서 살기싫어진다는 말을 많이 해요 사람들 만나는것도 싫어지고 입맛도 없고 멍때리면서 인생은 대충 사는거다 라고 생각이 많이 들어요 나만 불행한거 같고 아이들이. 나같은 부모만나 행복할까?이런 생각도 드네요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10.0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세 아이 육아를 하느라 많이 지친 상태신 것 같아요.
    보통 임신 출산 육아의 과정을 거치는 여성들의 경우 나 자신을 잃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쉽고 우울감 정도가 아니라 실제로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도 많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감정기복이 커지고 아이들에게 화풀이를 하며 자해(자살) 충동이 있는 듯한 표현도 하게 되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저번 달부터 나타났다면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2주 이상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이것은 우울증 등을 의심해야 하는 증상이에요.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의 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며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질환이에요.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적절한 치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들이 나같은 부모 때문에 고생하고 힘든 것은 아닐까,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은 양육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할 수 있는 고민일 수는 있지만, 현재의 증상은 정말 내 속에서 나온 진실된 생각보다는 너무 힘든 상황에서 병적으로 드는 생각일 수 있어요.
    남편 분이나 친정 식구들, 또는 같은 육아를 하는 다른 엄마들, 자주 만나지 못하더라도 친한 친구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시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적절한 상담이나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이 힘드시겠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방문하여 상담해 보시면 좋겠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나도 "우울증" 증상일까? 자가진단, 원인, 치료법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 6가지에 대해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 삼남매 키우는데 피곤하고 건강문제, 철분제 부작용인가요?

    중학생남,5살남,20개월여,이렇게 삼남매를 키우고있는데요.육아로지치고.다크써클도심하고.두통도 자주오고.눈감고 1분도똑바로 못서있고 휘청입니다.정상인가; 얘들 병원갔다가 약사님이 철분제 추천해주셔서 복용중인데요 철분제..먹으면 소화가안되는거같고 속쓰리고. 약간 울렁거림이있는거같아요..39살.,이제 저도 영양제 같은거 챙겨먹어야할때인데 철분제가 안맞는건지... 아니면 안먹다가 먹어서 그런지 모르겠네요 부작용인가요?

    영양제

    부작용

    2024.09.08
  • 혼자 있을 때 불안감과 가슴 두근거림, 이것은 공황장애일까요? 삶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혼자 있을때 유독 더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게 느껴질만큼 두근두근거려요 정신과도 다녀서 약도 먹고있다가 상황상 다니던 병원에 못가고 있어서 약을 못먹고 있는데 이게 공황장애라는건지 뭔지 잘 모르겠네요 전에 다녔을때도 항상 불안하고 긴장한게 높고 예민해서 두통이 동반될때도 있고 요즘은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 솔직히 죽음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긴해요 진짜 제가 미쳐가는걸까요 무서워요..

    정신건강

    공황장애

    불안

    +2
    2023.10.10
  • 푸록틴 아리피졸 복용 중 갈증 불편, 이온음료 대체 가능할까요?

    현재 콘서타와 푸록틴 아리피졸을 복용 중입니다 약 효과는 잘 보는 편이고 삶에 대한 만족감이 높아졌으나 열감 상승과 잦은 갈증으로 불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갈증이 심한 편이다보니 하루에 4-6리터의 물을 마시는 편입니다 물론 몸에 좋지 않단 사실은 압니다ㅜ 혹시 4-6리터의 물 중에 1리터라도 이온음료로 대체하는 것으로도 괜찮을까요? 물 섭취를 줄이는 건 힘들 것 같습니다

    정신건강

    ADHD

    우울증

    2024.06.2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