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월 아기가 자주 눈을 흘기는 이유는?

이OO • 2025.07.21

11개월 아기인데 며칠전부터 계속 저렇게 하루애 몇번씩 눈을 흘기는데 왜그러는건지 알수 있을까요?.. 평소 눈맞춤은 잘되는 편이에요ㅠㅠ

소아청소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2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11개월 아기가 갑자기 하루에 몇 번씩 눈을 흘기는 모습을 보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은 성장 과정의 일시적 현상이나 습관이지만, 이상 행동이 동반되거나 부모가 걱정될 경우 소아청소년과 또는 안과 진료를 통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 시기의 아기는 신체와 감각을 조절하는 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할 수 있어요.
    손, 발, 얼굴 근육을 일부러 움직여보며 감각을 익히는 과정에서 눈을 흘기는 특정 행동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행동은 새로운 감각 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자연스러운 발달 현상으로 볼 수 있어요.

    아기는 호기심이 많고 한 번 흥미를 느낀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어요.
    눈을 옆으로 흘기면 색다른 시각 경험을 하거나, 보호자의 반응이 재미있어서 무의식적으로 반복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대체로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창밖의 밝은 빛, 움직임, 색채 등 특정 시각 자극에 반응하여 눈을 흘기는 경우도 많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환경 변화, 스트레스, 피로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만약 평소 잘하던 눈맞춤이나 호명 반응이 느려지거나 감소할 경우, 눈이 충혈되거나, 분비물(눈곱) 증가, 지속적인 부종 등 이상 증상이 동반될 경우, 한쪽 방향으로만 눈을 반복적으로 흘기는 양상이 관찰될 경우, 몸이 경직되거나, 눈동자가 움직이지 않고, 멍하게 있을 경우에는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증상이 없다면 일시적, 습관적 행동일 확률이 높으나, 걱정이 되신다면 행동 양상 및 빈도 기록, 동영상 촬영 등을 해서 진료 시 주치의에게 보여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해당 증상으로 걱정이 많이 되는 상황이지만, 병원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발달장애 증상은 어떻게 될까? 발달장애 원인, 연령대별 증상, 치료법 정리

    발달장애의 원인, 종류, 연령대별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광고 이미지

AD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