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감정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정OO • 2025.07.08

정신 상태가 너무 좋지 못해요 과하게 예민해져서 타인의 감정에 자꾸 영향을 받아요 화내거나 짜증내거나 싸우면 그게 저를 향한 게 아니더라도 움츠러들고 겁먹고 오래 듣다 보면 토할 것 같고 심장이 뛰고 어지러워요 이제는 그냥 잠꼬대로 욕하는 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쿵쿵 뛰고 겁먹고 힘들어요 길을 걷다가도 가끔 뭐가 보이는 것 같아서 휙 돌아보고 그러고... 주변에 말하면 이상하게 보고 이해도 안 해줄 것 같아서 도움을 구하기도 어려워요 대학생이라 정신과를 가자니 돈도 없고...

공황장애스트레스트라우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7.0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예민함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타인의 감정에 과도하게 반응하고 신체적 증상까지 나타나는 상황은 분명 고통스러울 거예요.

    타인의 감정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예민한 기질을 타고날 수도 있고, 과거의 경험이나 트라우마로 인해 타인의 부정적 감정 표현에 더 민감해질 수도 있어요. 또한 불안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가 이러한 예민함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장이 뛰고, 어지러움, 토할 것 같은 느낌은 불안 반응의 전형적인 신체 증상입니다. 또한 길을 걷다가 뭔가 보이는 것 같은 경험은 스트레스나 불안이 심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으시더라도, 대학교 내 상담센터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대학은 학생들을 위한 무료 또는 저렴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도 무료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에요. 감정조절의 어려움, 과도한 불안,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겪고 계신 증상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니, 너무 혼자 참지 마시고 도움을 구해보세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감정적인 반응 없이 울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물이 나와요 슬픈영상 아닌걸 봐도 기분이 우울하지도 않는데 울컥 해요 집보다 학교에서 유튜브 보다 울컥하는게 많아요 왜그런거죠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1
    2023.10.24
  • 모르겠어요

    잠도 잘 못자고 자주깨고 사소한 일에 스트레스받고 과민반응해요 민감하고 예민해지고 혼자있으면 극도록 우울해지고 아무 이유없이 눈물 나다가도 잠잠해져요 하루에도 몇번씩이곤 사라지고싶고 의미도 이유도 그 무엇도 남아있지 않는것 같아요 분명 날 좋아해주는 사람 행복한 일들 모두 많지만 이유없이 슬퍼지고 우울해지는 감정에 잠식 되어가는거같아요 살도 계속 빠지고 먹어도 조금만 스트레스받으면 찌는것 두배로 빠져요 먹는것도 치킨 한마리로 하루종일 먹다가 남아서 버릴 정도고 조금만 잘못먹어도 소화를 못 시켜서 먹는것 자체가 힘들어요

    정신건강의학과

    우울증

    불면증

    +5
    2022.10.23
  •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왼쪽 귀,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정 크기 이상의 소리를 들으면 왼쪽 귀가 자글 거린다고 해야하나 예민한 느낌인데 왜 이럴까요?

    이비인후과

    2023.10.0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