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1개월 아기가 종이를 먹었는데 괜찮을 지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또한 생우유를 먹이기 위해 분유에 섞여 먹인 후 계속 토하는 증상이 있어 많이 당황스럽고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소량의 종이는 섭취해도 큰 문제가 없으며 생우유를 먹고 지속적으로 구토하는 증상은 유당불내증이나 우유알러지를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아기가 책을 찢어 먹다가 켁켁거리며 구토했다면 먹은 종이가 전부 배출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미세한 조각이 흡입되었더라도 현재 아기가 기침,쌕쌕거림, 숨쉴 때 이상한 소리와 같은 증상이 없다면 기도로 넘어갔을가능성은 없어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미세한 종이를 먹은 경우에는 보통 소화기에서 소화시키거나 대변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높아 아기에게는 큰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아요.
다만 현재 아기가 쳐지거나 기침을 하거나 쌕쌕거린다면 미세한 조각이 기도로 흡인 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아기가 생우유를 소량만 먹어도 반복적으로 구토한다면 유당불내증 혹은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은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으로 주로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아기의 경우 구토 증상이 주가 되기도 해요.
또한 우유 알레르기가 있어도 구토, 복통, 설사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이 아니더라도 익숙하지 않은 맛과 냄새로 인해 아기가 거부감을 느끼면 반복적으로 구토할 수도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는 우유 도입은 보류하시고 소아과에 방문해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신 후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생우유는 돌 이후 도입이 권장 되며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먹여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우유는 소아과 진료 후 다시 먹여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