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눌림의 원인과 위험성은?
자다가 가위가 눌리는 원인이 무엇인지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위험한지요 무엇을 조심해야되는지요
자다가 가위가 눌리는 원인이 무엇인지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위험한지요 무엇을 조심해야되는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위눌림(의학적으로는 수면마비라고 합니다)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렘수면 시 근육긴장을 조절하는 기전의 미세구조변화나 신경면역학적 기능부전이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부족, 심한 스트레스, 음주,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복용, 신체적·정신적 질환, 불편한 자세로 잠자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마비는 대부분의 경우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주지는 않습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특별히 더 위험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고령자의 경우 수면의 질이 전반적으로 저하될 수 있어 수면 관련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위눌림이 자주 반복되거나 심각한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수면무호흡증 등 다른 수면 장애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잠꼬대나 몽유병에 걸린 사람은 근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나요? 가위눌림이라고 불리는 병은 어떠한 원인으로 일어나는건가요?

가위눌릴 때 몸이 짓눌리는 느낌이 듭니다. 몇년 동안 이럽니다. 가위 눌리는 도중 심장이 멈출까 두려워 이런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아무 생각 안 하고 가만히 있으면 풀리고, 깨려고 몸을 움직이면 오히려 그 느낌이 더 심해졌거든요. 온 몸이 강력하게 짓눌리고 왼쪽 유두 아래로 무언가 뻗치는 느낌이 항상 들었습니다. 근데 오늘 그것 때문에 두 번 잠에서 깼네요. 예전엔 비유하자면 강력한 자기장으로 짓눌리는 느낌이었다면 이번엔 그냥 무언가가 지그시 무겁게 양팔을 짓눌러 몸이 꼼짝도 못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가슴에서 무언가 뻗치는 느낌은 더 강하게 들었고 가위가 정말 안 깨서 약간 무섭더라고요. 평소 가위눌리는 이유가 수면장애, 심리적 불안 정도로 생각해왔는데 가위 눌리는 도중 경험하는 가슴 아래에서부터 무언가 뻗쳐서 심장을 압박할 것 같은 느낌의 정체가 뭔지 궁금하네요.

요즘 자주 가위눌리는데 이것도 처방이 가능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