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열이 맞나요?
태열이라고 해서 연고를 받아서 바르고있는데 낫지는 않고 더 번지고 가려워하는거 같아요 다리랑 귀 뒤에 나더니 이제 등하고 팔하고 얼굴까지 그러네요
태열이라고 해서 연고를 받아서 바르고있는데 낫지는 않고 더 번지고 가려워하는거 같아요 다리랑 귀 뒤에 나더니 이제 등하고 팔하고 얼굴까지 그러네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태열의 가능성이 있어요. 태열은 아기가 태어난 후 2~4개월째에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의 일종이에요.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아토피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잘 내리지 않기 때문에 태열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요. 태열의 증상은 아기의 볼, 이마, 귀 뒤쪽, 허벅지 안쪽에 피부가 붉어지고 빨간 좁쌀 같은 것이 돋아나면서 물집이 잡히고 딱지가 생기는 것이에요. 습진과 같이 가려움증, 건조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요. 태열은 피부가 건조해지면 더 심한 가려움증이 느껴져요. 따라서 아기가 있는 방안의 온도와 습도를 약 50~60%로 항상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 수시로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아기가 가려움에 피부를 긁지 않도록 손톱을 짧게 깎아주고, 손 싸개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아기를 목욕시킬 때는 약 25℃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여 10분 이내에 목욕을 마치고 목욕 후에는 보습 크림을 3분 이내에 발라주어 피부 보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요. 땀이 나면 피부에 자극이 가해져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따라서 아기에게 땀이 나면 곧바로 씻어주세요. 또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면 옷을 입히는 것도 좋아요. 태열 증세와 음식과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되도록 아기에게 모유를 먹여요. 증상에 따라 내복약, 외용 연고, 자외선 치료 등을 잘 선택하여 치료받도록 해야 해요. 신생아 태열은 잘 관리하면 대부분 돌 전에 사라지므로, 관리가 중요해요. 닥터나우 앱 메인 -> 과목 진료 -> 소아청소년과로 진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첫번째사진은 태열인걸까요? 태열이 맞다면 어떻게 해줘야할까요ㅠ 두번째 사진같은 하얗게올라오는건 피지인가요? 하나둘씩 더 생기는데 어떻게해야 없앨수있나요?
오늘로 31일차 되는 아기예요. 태열같은데 점점 퍼지고 있어요. 귓바퀴 안쪽이랑 콧구멍안쪽에도 올라오네요. 이거 태열 맞는지요? 태열은 병원안가고 지켜봐야하는건지요? 어떻게 해줘야할지 문의드려요.
밖에 외출할일이 거의 없고 어린이집도 안다니고 집에서 에어컨 켜고 생활하는데 갑자기 이렇게 피부에 나서 가보니 더워서 그렇다는데 태열이 맞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