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자주 두피에 뭐가 나서 병원 진료를 보셨던 것 같아요. 증상이 완전히 호전되지 않아 많이 답답하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첨부해주신 사진 상에서는 지루성두피염일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두피에서 피지 분비가 많은 상태라면 하루에 두번 머리를 감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루성 두피염은 피지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 발생하기 쉬운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지루성 습진이라 부르기도 해요.
대부분의 경우 발진과 함께 각질 형태로 나타나면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진물이 나거나 염증성 병변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해요. 두피의 경우 홍반과 비듬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건조한 환절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심해지는 것으로 추정되며, 피지의 과다 분비, 털구멍에 기생하는 곰팡이, 환경적인 요인, 면역기능의 저하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두피가 건조하거나, 특정 제품에 대한 반응,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에 의해 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에는 스테로이드 크림, 항생제를 함유한 스테로이드 제제 등을 사용하게 되며 두피의 경우 케토콘아졸, 셀레니움 설파이드, 징크 피리치온을 함유한 세척제가 효과적이라고 해요.
지루성 두피염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두피 전용 샴푸 사용: 지루성 두피염이나 비듬을 위한 치료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를 깨끗이 관리합니다. 또한, 약용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머리를 자주 감지 않기: 너무 자주 머리를 감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피지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 번 정도로 조절합니다. 다만, 외출 후 또는 운동 후에는 노폐물이 많아 모발과 두피에 쌓인 피지와 노폐물을 께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올바른 머리 감기 방법: 머리를 감을 때는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샴푸를 충분히 헹궈내야 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 유지: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두피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완치보다는 증상 발생의 억제나 예방을 하는 선에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해요. 모발 및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많이 답답하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질문자님의 증상이 빠르게 회복되길 바랄게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