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시 심박수 높아도 숨이 안 차면 문제인가요?
비만에 고지혈증도있어 요즘 체중감량 및 건강을 위해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박수가 150~160이 넘어가도 숨이 차지 않습니다. 혹시 문제가 있는걸까요?
비만에 고지혈증도있어 요즘 체중감량 및 건강을 위해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박수가 150~160이 넘어가도 숨이 차지 않습니다. 혹시 문제가 있는걸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운동 시 심박수와 숨참에 대해 문의주셨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운동 중 심박수가 150~160까지 올라가도 숨이 차지 않는다면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운동을 꾸준히 하거나 근육량이 많으면, 심박수가 높아져도 호흡근이 효율적으로 움직여 숨이 덜 찰 수 있어요.
그리고 심폐 기능이 양호하다면 숨이 잘 안 찰 수도 있어요.
순간적으로 강도를 높여 심박이 올라간 경우에도 호흡이 크게 느려질 틈이 없어 숨이 덜 찰 수 있겠어요.
하지만 비만, 고지혈증이 있다면 심박수와 호흡 반응이 비정상적인 이유가 심혈관계, 호흡계 이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부정맥이나 자율 신경 반응 이상, 복용하는 약물의 영향으로 숨찬 증상이 둔할 수 있어요.
따라서 운동 효율이 좋아서일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겠어요.
비만과 고지혈증 병력이 있으니 운동 강도를 계속 올리기 전에 심장검사를 진행해 보시고 운동을 시작해 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체중 감량에 가장 도움 되는 다이어트 운동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석달전부터 계속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는데 EKG 검사는 이상이 없는데 심박수를 재보니 120bpm 나옵니다. 계속 심박수가 높은게 아니라 90, 85로 갔다가 다시 120 으로 심박수가 높아지네요. 아무 이유도 없이요. 심박수가 높아질때면 약간 어지러운데 문제가 있는 건가요?
심각한 운동 부족입니다 특히 2개월동안 하루에 200걸음도 안걷고 집에만있었어서 그런지 좀만 걸어도 숨이 차고 힘듭니다. 심장 문제일 수있나요? 평상시 휴식 심박수는 60-80 수면 심박수 55-65 인데, 좀 걸으면 120이 되구요. 아파트 계단 8층을 처음으로 올라봤는데 심박수가 180으로 치솟더니 헥헥대고 너무 어지러웠습니다. 운동부족이 맞을까요? 180까지 치솟고 잠깐 앉아잇으니 2분정도 만에 90-100 대로 떨어지긴 했습니다
운동부족은 계단이나 언덕을 조금만 올라도 숨이차고 심박수가 오를수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