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반 일일 복용량 4mg, 내성이 생길 가능성은 있을까요?
제가 아티반를 하루에 4미리먹고 있는데 내성은 생길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제가 아티반를 하루에 4미리먹고 있는데 내성은 생길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아티반은 로라제팜(Lorazepam)이라는 성분의 불안 완화 및 진정제로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이에요. 장기간 복용할 경우 내성과 의존성이 생길 수 있어요. 이는 약물의 효과가 감소하거나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내성 외에도 의존성이나 금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티반을 장기간 사용하실 때는 주치의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또한, 갑작스러운 복용 중단보다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서서히 용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내성이나 다른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있으시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약물 치료 외에도 불안을 관리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예: 인지행동치료, 운동, 명상 등)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개인 주치의와의 면담을 통해서 향후 치료 방안에 대해 안내받아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
정신과약물 복용중인 조현증 환자입니다. 예전에는 하루 리스페리돈3mg 아티반1.5mg 인데놀20mg 씩 복용했었는데 약간의 어지러움은 있었지만 증상은 어느정도 잡혔었습니다. 근데 최근 병원을 옮기면서 리스페리돈을 리스펜정 아티반을 스리반정으로 바꾸게되었고 처음에는 큰 차이를 못느꼈는데 4개월정도 지나니 바꾼약물에는 내성이 생기는것같습니다. 증상이 조금씩 삐져나오는것같아요. 리스펜정도 4mg으로 늘려서 복용중인데도 예전에 리스페리돈 아티반으로 복용했었던것 만큼 안정감있게 증상을 잡아주지못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렇게 성분은 같지만 제조회사에 따라 약제품이 바뀌어도 그 효능에는 차이가 없는게 정상일까요? 아니면 제품마다 복용시 효과차이나 내성여부가있을수 있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부모님이 불면증, 신경통증, 심한 불안증상의 이유로 플루니트라제팜 1mg 성분의 약을 복용하다가 최근 아티반(로라제팜) 0.5mg을 처방받았는데, 자기 전에 0.5mg 1알 복용 후 증상이 조금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통증이 지속되고 잠을 못자는 상황입니다. 검색결과 플루니트라제팜 1mg이 아티반(로라제팜) 1mg와 동일효과를 보인다고 하던데, 기존 플루니트라제팜의 복용량을 기준으로 아티반(로라제팜) 0.5mg을 1알 더 복용(총 1mg) 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추가복용이 가능할 경우, 아티반 복용 후 현재 4시간 정도가 지났는데 이런 식으로 시간차를 두고 이어서 먹는 것도 문제가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배 아파서 받은 셉트린정 항생제 복용량 3일치 아침 점심 저녁 3일 항생젠데 아침 저녁만 먹어도 될까요? 내성이 생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