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며칠 전부터 하루에 평균 2회 자위행위를 한 후 발기도 잘 안되고 발기력이 약해져 휴식한 후 야설을 볼때는 다시 돌아왔으나 포르노를 볼 때만 발기가 잘 되지 않아 치료가 필요한 것인가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정상소견이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혹시나 잘못된 것은 아닌지 많이 걱정하시는 마음 이해합니다.
자위 행위는 나쁜 것이 아니며 질문자님의 증상도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상적인 상태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포르노를 볼 때 발기력이 약해진 것 또한 일시적이며 회복 가능하므로 불안한 마음을 내려놓으셔도 괜찮습니다.
며칠 간 하루에 2회 이상 자위를 반복하시면 도파민 민감도 감소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이는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성이 낮아지는 일종의 신경학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뇌의 보상계가 과도한 자극에 적응하면서 성적 민감도를 떨어뜨려 나타나는 반응이에요.
일시적인 성적 자극 과다 노출에 의한 증상이니 걱정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포르노는 자극이 몹시 강한 시각적 요소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시청하시면 실제 자극보다 포르노에 대한 의존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반복적으로 포르노에 노출되면 포르노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오히려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시각 자극에 익숙해지면서 반응이 둔화된 것을 말해요.
또한 왜 발기가 잘 안 되는지에 대한 걱정 자체가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해 발기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성기능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데 긴장하고 걱정하실수록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발기를 억제할 수 있어요.
질문자님 나이때 남성분들에게 일시적인 발기력 저하가 나타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에요.
특히 왜 잘 안될까 하며 고민하시다보니 심리적 요인에 의해 일시적인 기능성 발기장애가 오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는 병원의 치료가 필요한 상태가 아니며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또한 이미 야설을 보았을 때 이전처럼 발기가 잘 된다면 회복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조금 경과관찰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