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29개월 아기에게 고열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급성 인후염을 진단받고 열날 때 해열제만 복용하며 경과관찰 중으로 아기가 급성 인후염인데 기침, 목통증이 없이 열만 날 수도 있는지 걱정되고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다른 증상 없이 열만 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급성 인후염은 인두와 후두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을 동반하지만 어린 아이들의 경우 증상이 성인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어린 아이일수록 전형적인 증상보다 열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목 통증이 있더라도 말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워 불편함으로 짜증을 내거나 밥을 잘 안먹을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아기의 경우에는 잘 먹고 컨디션이 좋다면 목 통증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평소보다 물과 음료수를 많이 먹는다면 목에 불편감은 있는 상태일 수 있어요.
통증까지는 아니더라도 인후염으로 인해 목에 불편감이 생기면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수분 섭취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침이나 콧물 같은 다른 호흡기 증상은 초반에는 없다가 열이 난 지 며칠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현재 질문자님의 아기 상태를 종합해보았을 때 어린아이가 급성인후염에 걸렸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유사해보입니다.
보통 요로감염은 소변량 증가 외에 소변 색깔이 탁해지거나 냄새가 심해지고, 배뇨 시 통증(배뇨 시 자지러지게 울거나 아파함), 복통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아기의 경우에는 컨디션도 좋고 배뇨시 특별한 다른 증상이 없었다면 요로감염일 가능성은 몹시 낮을 것으로 보이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행히 아기가 쳐지지 않고 컨디션도 좋고 잘 먹고 잘 놀고 있다면 회복이 잘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또한 수분 섭취량이 늘고 소변량도 늘었다면 열로 인한 탈수 증상은 없는 것으로 더욱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열이 날 때는 탈수 위험이 크므로, 물이나 주스, 보리차 등을 조금씩 자주 먹여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열이 날 때는 해열제 복용과 함께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거나, 얇은 옷을 입혀 열이 잘 발산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보통 급성 인후염은 대개 3~7일 안에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만약 고열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기침, 콧물 등 다른 증상이 심해지면 다시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과정일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