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이 투명하면 항이뇨호르몬 문제일 수 있나요?
만약 제가 물을 자주마시고 화장실도 자주가고 오줌도 투명한데 항이뇨호르몬문제가 있을까요? 어디 병원을 가는게 좋을까요
만약 제가 물을 자주마시고 화장실도 자주가고 오줌도 투명한데 항이뇨호르몬문제가 있을까요? 어디 병원을 가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이 투명하며 화장실을 자주 가는 증상은 대부분 단순히 수분 섭취량이 많아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이뇨호르몬(ADH) 문제로 인한 요붕증이라면 갈증이 비정상적으로 심하고, 하루에 3리터 이상의 소변을 보는 등 극단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밤에도 여러 번 일어나 소변을 봐야 하는 야간뇨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이 투명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것이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갈증이 비정상적으로 심하거나, 소변량이 매우 많고(하루 3리터 이상), 이런 증상이 갑자기 시작되었거나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내분비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항이뇨호르몬 관련 검사와 함께 당뇨 등 다른 원인에 대한 검사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소변을 너무 자주 봐요. 소변본지 얼마 안되어서 또 마렵고 볼일보면 색이 투명해요.문제가 있는건가요? 물은 많이 안마셨는데
술을 약 5시간 전에 막었고(맥주 반병에 과일 소주 1병, 들 다 알콜은 대충 5퍼센트정도) 지금까지 물을 좀 마시는데 보통 물 마시면 소변이 투명한 색으로 자주 나와야하는데 자주 마렵지도 않고 색도 노란색인데 왜이런가요?
물 마시고 화장실 한번 가고 난 후 1시간 가까이 아무것도 마시지 않았고 누워만 있었는데 갑자기 화장실이 가고 싶어 화장실을 가서 볼일을 보았는데 소변의 양은 적지도 많지도 않았는데 색이 거의 투명에 가까웠는데 무슨 질병 같은 것이 있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