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도구로 상처 봉합이 가능한가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벌어진 상처나 째진 상처를 가정에 구비된 실과 바늘 혹은 스테이플러를 촬영해 봉합하는 장면이 더러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에서도 가능한 일인가요?? 만약 현실에서 그런 일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요???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벌어진 상처나 째진 상처를 가정에 구비된 실과 바늘 혹은 스테이플러를 촬영해 봉합하는 장면이 더러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에서도 가능한 일인가요?? 만약 현실에서 그런 일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여지는 상처 봉합 장면은 극적인 효과를 위해 연출된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에서는 가정에서 실과 바늘, 스테이플러를 사용하여 상처를 봉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감염의 위험을 높이고 상처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실에서 상처가 발생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상처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어내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2. 출혈이 있을 경우, 깨끗한 천이나 거즈로 압박하여 출혈을 멈춥니다. 3. 상처가 깊거나 넓은 경우, 즉시 병원이나 응급실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습니다. 특히 외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상처가 작고 경미한 경우, 소독약을 바르고 깨끗한 밴드나 거즈로 덮어줍니다. 마데카솔과 같은 상처 재생을 도와주는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감염될 가능성이 있거나 봉합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어진 상처는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반복적인 상처로 인해 회복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외과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상처봉합이 가능한 상황일까요? 길이는 약2센치이고 폭은 잘모르겠습니다. 봉합없이 새살이 차오르면 통증은 얼마나 지나야 사라질까요?
충치 검사 받다가 잇몸이 긁혔어요. 탐침기? 쇠로 된 갈고리 모양 치과 도구로 잇몸이 긁혔는데, 당일엔 좀 아프고 말다가 다음날 아침 일어나보니 상처 부분이 조금 빨갛게 부었고 충치 걸린 것마냥 욱신거려요. 하루종일 의식될 정도로 계속 아파요. 이게 단순히 상처가 나서 아픈 건지, 아니면 염증이 생겨서 아픈 건지 모르겠어요. 염증이 생긴 거면 이게 치은염이나 치주염으로 이어져서 잇몸 내려갈 가능성도 있나요? 충치 긁던 쇠 도구로 잇몸이 찔린 거라 감염이 됐을까봐 걱정도 되고 염증 때문에 잇몸 내려갈까봐 걱정돼요. 이걸 그냥 회복될 때까지 둬야 될지, 아니면 과실 낸 치과로 다시 검진을 받으러 가야 할지 고민됩니다. 아직도 욱신거리는데, 충치 긁던 치과 도구로 잇몸이 긁혀 상처나고 조금 부었을 때 이게 잇몸이 내려가는 것으로 이어질지, 그리고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가정의학과에서 상처 소독 해주나요